수직적 인수합병(Vertical M&A)

수직적 인수합병(Vertical M&A)은 인수기업(Buyer)이 사업의 밸류체인(Value Chain)에 있는 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핵심요약
  • 수직적 인수합병은 인수기업이 전방 또는 후방 사업체를 인수/합병하는 것임
  • 수직적 인수합병은 비용감소, 판매량 증진 등의 영업적인 개선에 대한 장점이 있음
  • 하지만, 인수 후 통합과정이 성공하지 못할 경우 기대된 시너지가 발생하지 못할 수도 있음

수직적 인수합병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인수기업의 대상기업이 밸류체인의 전방(Front) 또는 후방(Back)의 위치에 따라서, 후방 수직합병 또는 전방 수집합병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1. 후방 수직 인수합병 (수직적 후방 인수합병)
후방사업은 인수기업이 고객에게 판매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즉,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 제조에 필요한 중간재 및 원자재가 필요합니다. 또한, 서비스의 경우, 해당 서비스의 개발, 유통, 판매 등을 위한 지원사업도 있습니다. 후방 수직인수합병은 인수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필요한 기업들을 인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포장박스 제조기업들이 골판지 제조 기업 또는 더 후방에 있는 원지회사 등을 인수하는 경우가 있으며, 게임 퍼블리싱(유통)기업은 게임 개발기업 등을 인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전방 수직 합병 (수직적 전방합병)
인수기업이 제품생산 이후의 과정을 관리하고 싶을 때 전방 수직 합병을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제조업의 경우, 자동자 딜러점들을 자체 공급망 내부로 인수하는 전방 수직 합병 방식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기업은 고객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고객의 이탈율을 줄이고, 수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더욱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직적 인수합병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

1. 영업 시너지
수직적 합병으로 인수회사는 공급망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예를 들어, 중간재의 공급 불확실성과 상품의 판매 불확실성이 줄고,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절약됩니다. 또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매출원가 (COGS)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직적 합병은 공급망의 강화, 생산비 감소, 수익의 기회 창출, 혹은 새로운 유통 채널에 접근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2. 재무적 시너지
수직적 합병은 합병회사를 성장시키고, 부채 감당 능력을 증가시키고, 자본비용을 줄이며, 추가적인 잉여현금흐름 (FCFF 또는 FCFE)으로 신용도를 개선하는 등 재무적 제약을 제거합니다.

3. 경영 시너지
수직적 합병은 실적이 안 좋은 경영진을 새로이 대체하여 경영 효율성을 높입니다.

단점

1.인수합병 후 통합과정
수직적 합병 과정에서 서로 다른 기업 문화를 통합하는 것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기업문화가 융화되지 못할 경우, 수직접 합병으로 기대되는 시너지가 효과적으로 나타나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추가적인 지배 비용
두 회사가 합병하면 임직원 비용 (특히 SG&A)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추가적인 비용은 합병의 혜택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3. 주요인력 상실
합병을 받아들이지 않거나 합병 후의 소통 문제로 주요 인력이 퇴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수합병 후 경영권이 교체되어 핵심멤버(Key man)이 퇴사할 경우, 인수합병으로 기대된 시너지가 효과적으로 나타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