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트랩 (Value Trap)

밸류트랩이란 주식이 낮은 PER 혹은 PCF(주당 가격/주당 현금흐름) 및 PBR 등의 낮은 거래배수를 띄고 있어 저평가 되었다고 오인받는 것을 뜻합니다.

핵심요약
  • 밸류트랩은 낮은 거래배수(P/E, P/CF, P/B 등)로 인해 기업이 시장에서 저평가되었다고 오인받는 것임
  • 시장에서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오해 또는 기업의 펀더멘탈 손상 등으로부터 기업이 저평가되어 밸류트랩이 발생할 수 있음
  • 밸류트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시장이 기업의 가치를 인식할 때 까지 기다리거나 행동주의 등의 충격이 필요함

밸류트랩(Value Trap)은 왜 발생하는 건가요?

대부분의 경우, 주식이 (특히, 장기간에 걸쳐) 낮은 거래배수를 보이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수익성, 성장성에 대한 시장의 오해, 또는 시장에서 선호하지 않는 산업에 속하는 이유로 거래배수가 낮을 수 있습니다. 또는, 시장의 오해가 아니라 기업의 펀더멘탈이 지속적으로 쇠퇴할 것으로 전망되면 낮은 거래배수로 거래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회사의 경쟁력, 혁신성, 비용 절감 능력, 또는 효율적인 경영 등을 갖추지 못한 기업일 경우 주식이 정당하게 저평가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기업이 한동안 성공적으로 운영되었더라도, 경쟁력 약화, 제품 혁신 실패, 생산/영업 비용 증가, 비효율적 경영 등으로 인해 순식간에 매출 및 이익의 성장이 둔화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밸류트랩(Value Trap)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투자자들은 낮은 거래배수로 거래되는 기업들이 저평가되었으며, 가치에 비해 싸게 거래되기 때문에 알짜 기업이라는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바로 밸류 트랩의 위험성이 여기서 기인합니다. 멀티플이 역사적으로 낮다고 하더라도 주당 가격/가치는 계속해서 하락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밸류트랩(Value Trap)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밸류트랩이 없어질 때 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언제 밸류트랩에서 벗어날지 모르면서 확신을 갖고 기다리기 위해서는, 투자 전에 심층적인 리서치를 토대로, 기업의 저평가 원인을 찾고, 시장의 생각과 본인의 생각이 얼마나 다르며 현실적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밸류트랩(Value Trap)에서 벗어나기 위한 다른 방법은 기업에 충격을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보통 기업의 내부로부터 발생하는 것 보다, 외부요인으로부터 발생합니다. 일부 행동주의 투자자들(Activist Investors)은 기업의 저평가 원인을 찾은 후 일정 수준 이상의 기업 지분을 확보하여 기업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행동주의 투자자들은 경영진의 잘못된 전략적 판단, 최대주주 및 경영진의 부정행위, 기업 내부 구조조정 등의 주주제안을 실행하여,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만약 경영진이 제안을 거부할 경우, 주주 표 대결(Proxy fight)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