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개매수(Tender Offer)

주식 공개매수(Tender Offer)는 특정 기업의 주주들에게 공개적으로 지분을 인수하겠다고 제안하는 것입니다.

핵심요약
  • 주식 공개매수는 특정 기업의 다른 주주들에게 주식을 특정 가격에 매입하겠다고 제안하는 것임
  • 주식 공개매수는 보통 현재 주가 보다 더 높은 가격을 조건으로 제시하여, 다른 주주들이 지분을 매각하도록 유도함
  • 인수합병, 표 대결 등 지분을 통해 의결권 행사가 필요할 때 게시되는 경우가 많음

공개매수(Tender Offer)는 어떤 절차를 따르나요?

공개매수 가격은 보통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 보다 프리미엄을 얹어서 (인수프리미엄과 같이)높은 경우가 많으며, 주주들이 주식을 팔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공개매수(Tender Offer)의 예시

대부분의 주식 공개매수는 현재 주식 가격에 상당한 프리미엄을 얹어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장가격이 주당 $15에 불과하지만 주식 공개매수를 통해 주당 $18에 매입하는 것입니다. 적대적 인수합병(Hostile takeover)의 경우, 인수 희망자는 이사회를 위협할 수 있는 지분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주식 공개매수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공개매수(Tender Offer)의 장단점

장점
공개매수를 집행하는 주체는 공개매수의 조건으로 제시된 주식의 수가 채워지기 전까지 매입할 의무가 없어 현금 선불 납부 의무를 적용 받지 않고, 제안이 실패하면 주식 포지션을 청산해야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수자는 주식을 매입한 것이 무효화되는 탈출 조항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점 금지법 위반으로 인수가 거절되면 인수자는 주식 공개매수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많은 경우에 인수자는 주주들이 제안을 받아들일 경우, 피인수회사의 경영권을 한 달 이내에 가지게 되며 주식 시장의 일반 투자자들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습니다.

단점
비록 주식 공개매수가 많은 혜택을 제공하지만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주식 공개매수는 투자자들이 증권거래위원회 지불 수수료, 변호사 선임비용, 그리고 기타 전문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비싼 방법이다. 또한 은행이 주식을 보증하고 투자자를 대신해 돈을 지급해야 하는 등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다른 투자자들이 적대적 인수합병에 참여하면, 입찰가는 늘어나고 인수에 대한 보장이 없기 때문에 투자자는 돈을 잃을 수 있습니다.

주식 공개매수 (Tender Offer)의 사례

KCG (일명 강성부펀드는 2020년 7월 ~ 8월 중 한진칼 신주인권 증권에 대한 공개매수를 진행했습니다.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00818000171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