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CDO(Synthetic CDO)

합성 부채담보부증권이라고도 불리는 합성 CDO(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은 비현금성 자산에 투자하는 것으로 채권과 같이 고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금융 파생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합성CDO는 투자자들이 부담하고자 하는 위험수준에 따라서 여러가지의 신용 tranche(층)으로 분류되어 발행될 수 있습니다. 

  • 합성 CDO는 파생상품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CDO와 같은 현금흐름 및 수익구조를 구현한 금융파생상품임
  • 여러가지 위험-수익 조건에 따라 유동적으로 구현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하지만 구조의 복잡성 때문에 기초자산의 위험성이 불투명해질 수 있으며, 계산된 것 보다 다른 위험-수익 구조를 띌 수 있음

합성 CDO(Synthetic CDO)의 이해

합성 CDO은 투자자들에게 매우 높은 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는 현대금융공학의 산물입니다. 전통적인 CDO(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는 채권, 주택 담보대출, 자동차 대출, 학자금 대출 등의 기초자산을 토대로 구조화됩니다. 하지만, 합성 CDO는 대출과 같이 고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나 특정한 담보물이 제공되지 않고, 비현금성 자산인 신용 부도 스와프(Credit Default Swap, CDS), 옵션 및 기타 파생상품 계약을 활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전통적인 CDO는 대출, 신용카드, 모기지 등과 같은 현금 자산에서 판매자의 소득을 창출하는 반면, 합성 CDO는 신용부도스와프(CDS), 옵션 등의 파생상품으로부터 발생하는 프리미엄/보험료로부터 현금이 유입됩니다. 합성 CDO를 발행(매도)하는 주체는 기초자산이 특별한 사항 없이 지속적으로 프리미엄/보험료를 지급할 것을 기대합니다. 반면에 합성CDO에 투자하는 주체는, 프리미엄/보험료를 지급하면서, 보험을 제공받는 대상에 이벤트(문제)가 발생할 것을 기대합니다. 합성 CDO의 기초자산에서 채무불이행 등의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발행 주체는 투자자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포트폴리오에서 여러 가지 신용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투자자들은 초기 투자보다 훨씬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Tranche가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이점

일반적으로 CDO에는 주로 세 개의 tranche가 있습니다: 선순위(Senior), 메자닌(Mezzanine), 에쿼티(Equity). 선순위 tranche는 신용등급이 높은 유가증권을 포함하며 리스크가 낮은 대신 수익률이 낮습니다. 반대로 에쿼티 tranche는 위험도가 높고 신용등급이 낮은 파생상품을 보유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더 높습니다. 비록 Equity tranches가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지만, 잠재적 손실을 가장 크게 받는 tranches라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합성CDO를 활용하여 다양한 위험-수익 tranches를 만들어낼 수 있는 특징은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미국 국채와 AAA 등급의 회사채를 포함한 높은 등급의 합성 CDO에 투자하기를 원한다면, 금융기관들은 다양한 금융상품 및 공학적인 구조화 능력으로 해당 위험-수익관계를 창출할 수 있는 단일 tranche 합성 CDO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합성 CDO의 유래

합성 CDO는 많은 상업대출을 보유한 금융기관들이 고객에게 제공한 대출금을 유동화하지 않으면서 재무상태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1990년대에 고안되었습니다. 합성 CDO는 전통적인 CDO 보다 만기가 짧은 경향이 있으며, 투자기간에 대한 연장조건이 없습니다. 또한, 발행자와 투자자의 조건을 효과적으로 굉장히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특징 때문에 투자자들 사이에서 더 많은 인기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결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를 초래하면서 합성 CDO는 많은 비판을 받게 됩니다. 처음에 투자자들은 서브프라임 모기지의 총 발행금액에 해당되는 수준만큼 CDO에 투자할 수 있었씁니다. 하지만, 합성 CDO와 신용부도 스왑(CDS)이 활용되면서, 서브프라임모기지의 발행규모를 훨씬 초과한 수준의 파생상품이 발행되었습니다. 따라서, 서브프라임모기지의 가치변화가 a만큼 변동할 때, 서브프라임과 관련된 CDO시장은 a보다 훨씬 더 많이 변하게 된 것입니다. 부동산 가격이 오를 때는 문제가 수면위로 늘어나지 않았지만, 주택 구매자들이 주택 담보대출을 연체하고, 이에 따라 신용평가 회사들도 CDO의 신용도를 하향 조정하면서, CDO의 가치는 하락하고 보험금을 지급해야 되는 금융기관들은 유동성위기 및 신용붕괴를 겪게 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