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너지 (Synergy)

시너지(Synergy)는 1+1>2의 개념으로, 합쳐진 두 회사의 가치와 성과가 각각의 성적보다 높다는 개념입니다.

핵심요약
  • 시너지는 1+1>2의 의미로, 주로 전략적 투자자(SI)들의 투자근거로 사용됨
  • 시너지에는 비용절감 및 매출액 증대 등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음
  • 이외에도 기술교환으로 개발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장점도 있으나, 통합이 불완전하면 기대된 효과가 절감될 수 있음

왜 M&A에서 시너지가 강조되나요?

시너지는 인수 합병(M&A)에서 전략적 투자자(Strategic Investor)의 투자 근거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시너지 또는 회사 결합을 통해 얻을 수있는 잠재적인 재무적 이익은 합병의 원동력입니다.

인수 합병 (M&A)은 회사의 재무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이루어집니다. 두 기업이 합병하여 독립적으로 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하나의 회사를 만들거나, 중복되는 비용을 제거 또는 간소화하여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M&A를 평가하는 과정에서는 시너지 효과가 집중적으로 검토됩니다. 만약 두 회사가 합병으로 효율성을 개선하거나 규모의 경제 등의 경제적인 이익이 창출될 수 있다면 이것을 시너지 합병이라고 부릅니다.

M&A에는 어떤 시너지 유형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M&A 에서 달성할 수 있는 두 가지 유형의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 (1) 비용 절감  (2) 매출 향상.

1. 비용절감 시너지(운영시너지)
비용 절감 시너지(운영 시너지)는 중복 비용을 제거하는 것, 공급 업체와의 협상력을 높이는 것,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들을 말합니다. 중복 비용은 인력 운영 비용 등 판관비(SG&A)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간단히 말하자면 합병된 한 회사에서 두 명의 CEO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한 명을 해고하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또한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 규모의 경제를 통해 원재료, 운송료 등의 비용에 대하여 더 나은 가격과 더 나은 지불 조건을 협상할 수 있게 됩니다. 추가로, 성공적인 통합과정을 통해, 합병된 두 회사의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운영 효율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2. 매출향상 시너지
매출 향상은 상호 보완적인 제품을 고객에게 교차 판매하고, 높아진 시장 점유율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지리적 위치로 확장하거나 진입하는 방법 등을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의류 업체는 수익을 높이기 위해 보석이나 벨트와 같은 액세서리를 제공하여 제품을 교차 판매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시너지
회사는 또한 팀의 각 구성원이 각자의 고유한 기술 또는 경험을 공유하는 그룹을 구성하여 시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 개발 팀은 마케터, 애널리스트 및 연구진과 같은 전문가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팀 구성은 성과를 높이거나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모든 팀 구성원이 개별적으로 작업할 경우의 성과보다 더 많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너지는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부정적인 시너지는 결합된 기업의 가치가 단독으로 운영되는 경우의 가치보다 적을 때 발생합니다. 이는 합병된 두 회사가 매우 다른 리더십 스타일과 기업 문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 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M&A를 기획하는 단계에서 인수 후 통합과정도 면밀하게 준비하여 기대되는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기업간 문화적인 통합까지 달성해야 합니다.

시너지는 재무제표에 어떻게 반영되나요?

시너지는 기업의 재평가된 순자산 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으로 거래가격에 반영됩니다. 이런 차액은  영업권 (Goodwill) 계정을 통해 회사의 재무상태표에 반영됩니다. 영업권은 물리적인 자산이 아니므로,  무형자산으로 분류되어 매년 영업권 평가 대상이 됩니다. 영업권의 예시로는 회사의 브랜드 인지도, 지적 재산권, 좋은 고객 관계 등이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