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인수(Stock Consideration)

주식 인수(Stock Consideration)란  인수 대상 회사의 주주로부터 주식을 인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매자가 경영권을 인수할 경우, 사업체에 변화는 없으며 단순히 소유자가 대체되는 것 입니다.

핵심요약
  • 주식 인수는 특정기업의 지분을 매입하는 것임
  • 인수된 지분 규모에 따라서 기업인수 또는 소액지분 투자로 구분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가치가 가격보다 높다고 판단할 때 발생함

주식을 인수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주식을 인수하면, 해당 기업의 자산과 부채, 그리고 그로부터 발생할 수익까지 모든 것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주식 인수는 기업 전체를 매입하는 것이므로,  인수 과정에서 별도의 협의사항이 없을 경우, 해당 기업의 법적 책임까지 인수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과거에 발생한 세금 문제가 향후 문제로 들어나서 이와 같은 세금 책임까지 떠안을 수 있습니다. 

주식 인수는 지분의 얼만큼을 인수하느냐에 따라서 기업 인수 (Acquisition) 또는 소액지분투자 (Minority Investment) 가 될 수 있습니다.

주식 인수는 왜 발생하는 건가요?

일반적으로 인수자가 거래금액보다 대상기업의 가치가 더 높다고 판단할 때 발생합니다. 주식 인수를 고려할 때 구매자는 회사 주식에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볼 수 있거나, 성장성은 높지 않거나 오히려 후퇴하더라도 인수 가격이 가치보다 낮을 때 발생합니다.

또는, 인수자는 각각의 권리, 라이센스 또는 소유권을 양도할 필요 없이 모든 사업 자산을 가져가므로 개별 자산 양도가 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인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가 특정 라이선스나 주요 고객 또는 유통 계약에 크게 의존하는 경우 주식 인수를 통해 빠르게 해당 무형자산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