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도자 인수금융(Staple Financing)

매도자 인수금융(Staple Financing)이란, 인수합병의 경쟁입찰 과정 중 매각 측 중개인(주로 투자은행)에서 잠재적 인수자들에게 인수금융(Acquisition Financing)을 주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Staple Financing에서 “staple”은 매각제안서에 매각회사의 금융자문사가 제공하는 인수금융이 “첨부 (stapled)” 된다고 하여 붙여진 것 입니다.

핵심요약
  • 매도자 인수금융은 인수합병 절차에서 매각자문 투자은행이 잠재적 인수자들을 대상으로 주선하는 인수금융임
  • 매도자 인수금융은 인수자에게 인수금융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잠재적 인수자들의 입찰 참여를 높일 수 있음
  • 투자은행은 매각측의 매각자문 수수료 뿐만 아니라 인수측에 인수금융을 주선함으로써 거래 양측으로부터 수수료를 수취할 수 있음

인수합병 절차에서 매도자 인수금융 사용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신속한 거래절차 조성
인수합병에 참여하는 일부 잠재적 인수자들은 일정 기간에 거래를 완료할 수 있는 자기자본을 소유하고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잠재적 인수자들은 다양한 금융기관으로부터 인수금융을 조달받는 데에 인수합병 과정의 상당한 시간을 소비하여야 하는데, 매도자 인수금융을 통해 자본조달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킴으로써 보다 신속한 인수합병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매각가격의 극대화
매도자 인수금융은 매물 인수에 관심을 보인 모든 잠재적 인수자들에게 제공됩니다. 따라서 잠재적 인수자들은 자체적인 자금력과는 별개로 경쟁입찰에 참여할 수 있고, 이는 경쟁입찰의 경쟁을 과열시켜 매각가격을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수의지가 높은 잠재적 인수자가 단기간에 자본조달에 실패하여 경쟁입찰에서 낙오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매각회사의 기존 기대치보다 낮은 가격에 매각이 진행되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희망매각가격 제시
잠재적 인수자들은 매도자 인수금융에 제시된 인수금융의 구조를 통해 매각측에서 희망하는 매각가격의 대략적인 범위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따라 잠재적 인수자들은 해당 범위에 포함되는 인수가격을 제시함으로써 경쟁입찰 과정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모든 잠재적 인수자들에 동등하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거래의 투명성을 증대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매도자 인수금융의 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매도자 인수금융이 사용되는 경우, 인수합병 과정에서 매각측에 재무자문을 제공하는 투자은행은 잠재적 인수측에 인수금융을 주선하여 거래 양측 모두로부터 자문 및 자본조달에 대한 수수료를 수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잠재적인 이해관계 충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매각자문자는 인수금융에서 수수료를 수취하기 위해 인수가격을 낮추면서 거래를 성사시키려는 이해관계 충돌이 발생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매도자문 수수료를 더 높게 수취하기 위해서 인수가격을 높일 경우 인수금융 주선자로서의 이해관계에도 충돌이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매도자 인수금융을 제공하는 매각자문사는 거래 양측의 입장을 균형있게 반영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