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본이익률(Return on Capital Employed, ROCE)

사용자본이익률(Return on Capital Employed, ROCE)은 기업의 자본 수익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핵심요약
  • 사용자본이익률(ROCE)는 기업이 운영중인 자본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임
  • 영업활동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ROE, ROA보다 기업의 역량을 더 잘 평가한다고 판단됨
  • ROCE가 높을수록 좋으나,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치는 주의해서 사용해야함

사용자본이익률 (ROCE)의 계산식

* 사용자본(Capital Employed) 계산식 = 총 자산 – 유동부채 또는 순자산금액 + 장기 부
** 평균 사용자본: 기초 및 기말 사용자본의 평균

사용자본이익률(ROCE)은 왜 유용하게 사용되나요?

일부 분석가들은 자기자본이익률(ROE)과 자산수익률(ROA)보다 사용자본수익률(ROCE)를 선호합니다. 이들은 사용자본이익률(ROCE)이 더 오랜 기간 동안 기업의 성과나 수익성을 가늠하는 더 나은 척도라고 믿습니다.

​ROCE는 사용되는 자본(자기자본+타인자본) 1원당 창출하는 이익을 알려줍니다. 보통 ROCE 가 높을수록 회사의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더 강하다고 해것할 수 있습니다. ROCE 추세 또한 중요한 성과측정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ROCE가 안정적이고 증가하는 추세인 회사들을 ROCE 가 변동적이거나 줄어드는 추세인 회사보다 더 선호합니다.

ROCE 는 비슷한 양의 운전자본(유동자산유동부채)을 지닌 다른 회사들과의 수익성을 비교할 때 유용합니다. 특히 유틸리티와 텔레콤 같은 자본 집약적 산업들의 회사들을 비교할 때 도움됩니다. 회사 주주 지분의 수익성만을 분석하는 자기자본이익률(ROE)과 달리 ROCE는 부채와 자본 모두를 고려합니다. 즉, 비즈니스모델 자체에 대한 수익성을 측정하며, 많은 양의 부채를 가진 회사의 영업적인 성과까지 알 수 있습니다. ​ROCE는 특히 자본집약적 산업 분야에 있는 회사들을 비교하는데 도움됩니다. 석유 및 가스 회사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는 지표로 널리 사용됩니다.

​그러나 그 어느 성과 지표는 완벽하지 않고 ROCE는 자기자본이익률과 같은 다른 지표들과 이용될 때 효과적입니다. ROCE는 현금 보유량이 많은 회사에 사용하기에 좋은 평가 지표는 아닙니다. 지나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때문에 ROCE가 낮게 계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excess Cash (초과보유현금)을 조정하여 사용자본액을 조정해야 됩니다.

사용자본이익률이 높을수록 좋나요?

사용 자본 이익률은 높을수록 좋지만, 높고 낮음을 평가하는 기준은 없습니다. 각 산업의 양상 그리고 비즈니스모델에 따라서 사용자본과 그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본이익률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산업 내에서 유사하거나 같은 비즈니스모델을 가진 기업들 간에 비교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본이익률이 높다면 높게 계산된 원인을 한 번 더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본이 높게 계산되기 위해서는 분자인 영업이익이 높거나, 분모인 사용자본이 낮아야 합니다. 비정상적인 영업활동 또는 사용자본에 따라서 이익률이 일시적으로 높게 계산된 것은 미래에 유지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치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자본이익률의 3가지 개선 방법

1. 영업이익 증가
전체적인 수익성 개선이 ROCE를 개선시키게 됩니다. 가장 먼저 매출액을 증가시키나 영업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영업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불필요 자산 매각
다른 방법은 수익성이 없거나 불필요한 자산을 매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는 내용연수가 끝나고 활용도가 낮은 기계장치 등의 유휴 유형자산을 파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의 총 자산 기반이 낮아지지만 자본을 사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자산에 사용하지 않아 회사의 ROCE 가 개선됩니다.

3. 영업비효율성 개선
전반적인 영업 비효율성은 재고자산 관리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재고 관리는 매출액에 대한 수익성 뿐만 아니라, 운전자본을 감축시키기 때문에 전체적인 ROCE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주문 재고의 적절한 모니터링, 구성 및 조정은 회사 현금 흐름과 사용 가능한 운전 자본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장기적으로 사업확장 또는 부채상환 등에 자본을 더 적절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ROCE와 ROIC(투하자본이익률)의 비교

유사점
ROCE 와 ROIC는 기업의 사업 수익성을 분석하는데 사용됩니다. 두 비율 모두 기업이 사용하는 자본양 대비 얼마만큼의 숙익을 창출하는지 및 그 효율성을 측정합니다.

​차이점
ROCE의 사용자본액은 ROIC의 투하자본보다 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ROIC는 기업의 핵심 비지니스에 활용되는 자본으로 계산되는 조금 더 좁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또한 ROCE는 세전 수치를 사용하지만 ROIC 는 세후 수치(NOPAT)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ROCE는 회사 관점에서 더 적절하고 ROIC는 투자자들이 받게 될 배당금과 연관되어 있어 투자자들의 관점과 더 관련되어 있습니다. ROCE 다른 나라간 또는 상이한 세금 시스템이 있을 때 회사간 비교하는데 적절합니다. ROIC 는 비슷한 세금 제도를 가졌거나 그 차이가 쉽게 추론 가능할 때만 비교 가능합니다. (아니면 ROIC 및 ROCE의 장점을 조합하여, 더 효과적인 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 결정은 힘들지만 다양한 고려사항들을 요구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ROIC와 ROCE는 기업의 수익성과 비지니스의 성장을 위한 적절한 투하 자본으로 투자의 가능성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