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볼버(Revolver)

리볼버(Revolver)는 개인이나 회사 등이 단기간 동안 자금을 빌릴 수 있는 신용 대출입니다.
* 리볼버 (Revolver)는 신용대출, Revolving debt, Line of Credit or LOC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사용됩니다.

핵심요약
  • 리볼버는 사전에 설정된 한도 내로 단기적으로 자금을 대여할 수 있는 신용 수단임임
  • 리볼버는 기업의 자금 유연성을 더 해주지만, 쉬운 접근성이 부채 부담도를 높일 수 있음
  • 일반적으로 고정/비회전 대출에 비해 이자비용이 더 높음

리볼버(Revolver)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기업들은 단기간 동안 운전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리볼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볼버는 신용카드를 신청할 때와 비슷한 과정을 거칩니다. 기업의 리볼버가 수립되기 전, 은행 및 금융기관들은 기업의 신용등급, 재무적 안정성, 부채상환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평가된 점수에 따라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리볼버의 금액이 결정됩니다. 기업은 마이너스 통장 처럼 필요에 따라 리볼버에 정해진 금액만큼 단기적으로 대출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볼버(Revolver)는 금융 혹은 차입의 종류로 리볼빙 크레딧(revolving credit) 분류에 속합니다. 리볼빙 크레딧과 리볼버는, 리볼빙 크레딧은 차용자나 대출자가 계좌를 닫기 전까지는 계속 열려 있지만, 리볼버는 대출 금액이 지급되면 대출자가 계좌를 닫는데 차이점을 둡니다.

리볼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리볼버의 장점
리볼버는 기업이 더 유연하게 자금을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불균형한 현금흐름이나 예상치 못한 비용을 처리하기 위해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기업들에게 유용합니다. 또한 리볼버는 상품을 지금 사고 나중에 지불하는 자금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대출자가 상환을 하면 미지급 부채 잔액을 줄어들게 하고 미래에 더 많은 돈을 빌릴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신용 한도를 신청한 대출자가 신용 발행자와 좋은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한 신용라인을 계속 열어 둘 수 있습니다.

리볼버의 단점
사전에 합의될 경우, 비교적 쉽게 외부로부터 자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부채를 더 많이 보유하게 될 수 있습니다. 몇몇 금융 기관들은 리볼버에 수수료를 부과하여 금융비용을 높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너무 많은 금액을 빌리거나 제때에 상환하지 않으면 기업의 신용평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낮은 신용 평가는 은행에게 안 좋은 시그널이 보내게 되고 새로운 대출 계약을 신청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리볼버와 고정(비회전) 부채의 비교

리볼버는 대출자가 최대 한도까지 신용 한도를 열어 둘 수 있게 해줍니다. 반면, 고정/비회전 부채의 경우, 대출자가 더 많은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다시 대출을 신청해야 합니다.

리볼버는 시간 제약 없이 한도액까지 대출자가 접근할 수 있고 특정 상환 조건이 없습니다. 하지만, 비회전 부채는 대출자가 상환 일정에 따라 고정 지급을 해야 하며 이 경우 원금은 점차 감소(상각)됩니다.

리볼버는 비회전 부채보다 더 많은 접근성, 유동성을 제공하지만, 상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높은 이자율을 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