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Restructuring)

구조조정(Restructuring)은 기업의 재무와 영업 측면을 바꾸는 것으로 재무적 부담을 개선시키기 위한 조치입니다.

핵심요약
  • 구조조정은 기업의 재무 및 영업적인 부문을 조정하여 기업 역량을 개선시키는 과정임
  • 구조조정은 차입금 조정, 사업부문 조정 및 내부 인원 감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진행될 수 있음
  • 외부 재무 및 법률 자문 등으로 구조조정이 시행될 수 있음

구조조정(Restructuring)은 왜 발생하고 어떻게 진행되나요?

기본적으로 기업의 차입금 규모에 따른 재무 건전성의 악화, 영업의 부진에 따른 실적약화 등, 기업의 재무적인 전략 또는 영업적인 측면에서 생존을 위한 경쟁력을 잃게되면, 기업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 구조조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가 차입금을 갚는데 어려움을 겪으면, 채무 구조조정 (Debt Restructuring)을 거쳐서 구조조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업은 채권자들과 협의하여 원리금을 상환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는 기업이 보유중인 자산을 매각하여 자금을 마련하는 것 외, 채권의 원금, 상환기간 등 채무를 조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채권자들의 합의에 따라, 회사의 자산을 매각하거나, 금융 약정을 조정하거나 부채를 줄이기 위해 지분을 발행하거나 회사의 영업을 유지하도록 파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차입금 규모와 별개로, 기업의 내부적인 영업이 약화될 경우, 사업부문 매각, 부서통합 등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역량이 개선되도록 조치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사업부문 매각 외에도 사업부문 인수, 인수합병 (M&A), 가격정책 수정 (예: Adobe, Microsoft의 구독모델 및 저가가격 정책 도입 등)으로 현상황을 타개할 수 있습니다.  사업부문 조정 외에도 기업 내부 인력의 구조조정을 통해 고정비용을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포지션이 겹치는 경우 직업은 구조조정의 우선 대상이 됩니다.

​재무 및 법률 자문들은 구조조정 계획을 협상하기 위해 고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 일부분은 투자자에게 매각될 수 있고 새로운 CEO를 고용해 변경을 이행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로는 과정, 컴퓨터 시스템, 네트워크, 위치 및 법적 문제등의 변화가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