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매출비율(Price Sales Ratio, PSR)

주가매출비율(Price Sales Ratio, PSR)은 회사의 매출 대비 주식의 가격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주가매출비율은 주가매출배수, P/S배수 등으로도 불립니다.

핵심요약
  • 주가매출비욜(PSR)은 기업의 매출 대비 평가되는 주식의 가격을 의미함
  • 분모는 주식 가격, 분자는 기업의 매출을 반영하므로, 분석의 1대1 대응 원칙을 따르지 않는 단점이 있음
  • 하지만, 다른 주가배수와 함께 사용되면 분석과 투자 판단의 관점을 넓혀주는 장점도 있음

주가매출비율(PSR)의 계산식

1주당 매출을 계산하기 위해서 기업의 전체 매출액을 유통주식수로 나눠서 계산합니다.

주가매출비율(PSR)의 사용 한계

P/S 비율은 분석의 1대1 대응 원칙을 충족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한계점입니다. 주가 및 시가총액은 주주가 기업의 경제권에 대하여 보유하고 있는  지분가치를 반영합니다. 그러나 매출은 주주뿐 아니라 부채 보유자, 정부(세금)에게도 귀속됩니다. (만약 회사에 부채가 없다면 P/S 비율은 논리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기업가치매출비율(EV/Sales)은 PSR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EV/Sales는 P/S 비율과 다르게 분모로 시가 총액이 아닌 기업 가치를 사용합니다. EV/Sales는 더 많은 단계를 거치고 항상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P/S 비율보다는 더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가매출비율은 회사의 수익성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업이익률, 순이익률과 같은 수익지표를 살펴보면서 PSR을 보완해야합니다. 그러므로 다른 산업 분야의 회사들과 비교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 회사는 식료품 소매 업체들의 수익성과 자본효율성 등의 기업 특성이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PSR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비율은 투자자가 매출 1달러당 지불할 의사가 있는 주식 가격을 보여줍니다. 모든 비율과 마찬가지로 PSR은 동일한 산업에 속한 회사와 비교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낮은 PSR은 주식이 저평가 되었음을 나타내는 반면, 평균보다 상당히 높으면 고평가를 의미합니다.

PSR은 순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잠재적인 고성장 기업을 평가하는데 특히 좋은 지표로 간주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부정적인 수익을 보일 수 있는 기업을 분석하는 데 좋은 지표로 활용됩니다. 이는 주가수익률(PER) 또는 배당 수익률과 같은 평가 지표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며 아직 수익이 없는 회사에 보다 적절하게 적용되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아직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경우 투자자는 PSR을 활용해서 주식의 고/저평가에 대한 간략한 판단은 내릴 수 있습니다. 한 기업의 PSR이 수익성이 있는 동종 업계의 경쟁사보다 낮다면, 수익성이 떨어지는 원인을 파악하고,개선 여부에 따라서  주식 매입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PSR은 주식의 적절한 평가 여부를 결정할 때 다른 재무 지표들과 함께 사용해야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