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매매회전율(Portfolio Turnover)

포트폴리오 매매회전율(Portfolio turnver)이란 펀드가 1년 중 보유중인 자산을 교체하는 속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핵심요약
  • 포트폴리오 매매회전율은 펀드가 1년 중 자산을 교체한 횟수/속도를 측정하는 지표임
  • 포트폴리오 매매회전율이 높을수록 거래수수료(비용)가 높아짐
  • 하지만 매매회전율이 높다고 펀드의 수익률이 낮다고 확정할 수 없음. 투자전략에 따라 회전율이 높지만, 수익률이 높을 수 있기 때문임

포트폴리오 매매회전율(Portfolio Turnover)의 계산법

분자

운용중인 펀드가 매수한 금액 또는 매도한 금액 중 가장 큰 수치를 사용합니다.

분모

운용중인 펀드가 1년 중 보유한 자산의 금액으로, 펀드의 기초 운용자산 및 기말 운용자산의 평균으로 계산합니다.

* 회전율은 보통 연단위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한 ETF의 1달 회전율이 5% 였다면, 1년 회전율이 5 x 12 = 약 60% 였다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매매회전율(Portfolio Turnover)이 높을수록 좋나요?

포트폴리오의 회전율이 1이라는 것은, 해당 포트폴리오의 자산이 1년 동안 모두 교체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전율이 10일 경우, 1년 동안 포트폴리오 내 투자자산이 10번 교체되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포트폴리오의 매매회전율이 높을수록 거래수수료(transaction fee)가 많이 발생하여,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만으로 포트폴리오 매매회전율이 높을수록 더 좋거나 나쁘다고 평가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펀드의 운용전략에 따라서 필요한 매매횟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산의 가격변동 추이를 따라 거래를 활발히 일으켜, 매수 및 매도의 스프레드로 수익을 발생시키는 펀드의 경우 매매회전율이 높고 많은 거래수수료가 발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전략을 통해 월등한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으면, 높은 매매회전율이 좋지 않다고 평가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액티브 투자 펀드의 회전율이 높으며, 지수를 추종하는 ETF 등의 패시브 펀드의 회전율은 낮습니다. 액티브 투자 펀드들은 거래를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전략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포트폴리오 회전율이 높게 나오기 마련입니다. 패시브 투자의 대표인 인데스 펀드들은 자산 선정이 아닌 정해진 인덱스를 추종하는 것이 목표이기에, 회전율이 낮게 나오기 마련입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