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북(Pitchbook)

피치북(Pitchbook)은 투자은행이 잠재적 고객들을 대상으로 특정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배포하는 자료를 통칭합니다.

핵심요약
  • 피치북(Pitchbook)은 투자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자료임
  •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피치북이 있으나, 구성은 유사한 틀을 가짐
  • 피치북은 크게 투자은행 소개, 시장 개요, 거래 전략, 가치평가 방법, 주석 등으로 구성됨

피치북(Pitchboook)은 어떤 용도로 사용되나요?

피치북의 목적은 잠재적 고객들이 해당 투자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피치북을 통해 마케팅의 대상이되는 투자은행의 주요 서비스에는, 각종 기업금융 및 인수합병, 자금조달 등이 있습니다. 피치북은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기업의 사업내용 및 재무성과, 또한 잠재적 고객에게 제공 가능한 서비스의 범주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피치북(Pitchboook)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피치북은 그 사용의 목적에 따라 용도가 조금씩 상이합니다. 사용 목적에 따른 피치북의 종류에는 일반적 피치북(General Pitchbook), 거래 피치북 (Deal Pitchbook), 경영진 프레젠테이션(Management Presentation), 매각 피치북(Sell-side M&A Pitchbook)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 피치북(General Pitchbook)
일반적 피치북(General Pitchbook)은 투자/거래대상이 되는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피치북으로,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트렌드 및 주요 금융 거래, 기업의 과거 투자 내역, 영업 모델과 수익성 등 사업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를 포함합니다. 또한, 해당 기업의 주요 경영진, 규모, 글로벌 입지, 업력 등 기업조직 자체에 대한 내용도 포함됩니다. 뿐만 아니라, 대상 기업의 주요 경쟁사 분석 및 산업군의 경쟁 환경 등 해당 기업의 경쟁우위에 관한 세부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피치북을 발행하는 투자은행이 그간 성공적으로 진행한 프로젝트 등 해당 투자은행의 관련 업력에 대한 정보 또한 포함되기도 합니다.

거래 피치북(Deal Pitchbook)
거래 피치북(Deal Pitchbook)은 투자은행이 특정 고객의 전략적, 재무적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금융 거래를 주선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됩니다. 가령 피치북이 기업공개(IPO)를 위해 작성되는 경우, 피치북은 해당 기업공개가 어떻게 고객의 재무적 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지, 피치북을 작성하는 투자은행이 그간 고객이 속한 산업군에서 어떻게 성공적인 기업공개를 주간하였는지, 또 기업공개를 어떻게 추진하여 나갈 예정인지 등의 개괄적인 정보를 다루게 됩니다. 거래 피치북은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고객사의 업력, 시장 성장률 및 트렌드, 가치평가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거래 피치북은 특정 금융거래를 목적으로 발간되는 만큼, 잠재적 인수자, 매각자 및 투자자 등에 대한 정보, 또한 고객의 사업목표를 충족하기 위한 거래의 제반 사항 및 진행 과정 등에 대한 정보 또한 포함합니다.

경영진 프레젠테이션(Management Presentation)
경영진 프레젠테이션(Management Presentation)은 투자은행이 고객사와 금융거래를 추진하게 되는 경우, 해당 거래를 위해 투자자들을 모집하여 자본을 조달할 때 사용됩니다. 경영진 프레젠테이션은 고객사의 사업에 대한 요약, 투자 니즈, 재무 비율, 자본조달을 요하는 금융거래의 세부적인 정보 등을 포함합니다. 고객사의 사업 및 프로젝트에 관한 시장 상황, 고객사의 주요 경영진, 과거 재무 성과, 잠재적 성장 가능성 등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 또한 포함됩니다.

매각 피치북(Sell-side M&A Pitchbook)
매각 피치북(Sell-side M&A Pitchbook)은 고객사가 회사의 사업부, 자회사 혹은 회사 전체를 매각하고자 투자은행에 관련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사용됩니다. 매각 피치북의 주요 목적은 고객사가 매각의 과정에 있어 해당 투자은행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매각 피치북에는 고객사의 잠재적 인수자 리스트, 요약 가치평가, 거래 구조의 제반 사항, 해당 투자은행이 진행하였던 관련 매각자문 목록, 또한 이러한 정보들을 취합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세부적인 정보를 담은 주석 등이 포함됩니다.

피치북(Pitchboook)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피치북은 크게 투자은행 소개(Bank Introduction), 시장 개요(Market Update), 거래 전략(Transaction Strategy), 가치평가 방법(Valuation Methods), 주석(Appendix)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자은행 소개(Bank Introduction)
투자은행 소개(Bank Introduction) 파트에는 해당 투자은행이 특정 금융거래를 주간하기에 왜 가장 적합한지를 고객사에 설득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로 해당 투자은행이 진행하였던 관련 프로젝트의 개요, 제공하는 서비스 관련 수상 내역, 산업에서의 순위 및 경쟁우위, 금융거래에 참여할 투자은행 구성원들의 학력, 전문자격 및 프로젝트 경력 등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시장 개요(Market Update)
시장 개요(Market Update)에는 금융시장의 현황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해당 파트를 통해 고객사는 향후 금융시장의 방향성에 대한 투자은행의 의견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투자은행이 고객사가 진행하고자 하는 금융거래를 주간하기 위해서는 시장환경에 대한 해박한 견해를 필요로 하며, 또 현재의 시장환경이 왜 해당 금융거래를 집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환경인지에 대해 효과적으로 증명하여야 합니다.

거래 전략(Transaction Strategy)
거래 전략(Transaction Strategy)에서는 고객사가 사업 및 재무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금융 거래, 또한 해당 거래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거래의 절차 등이 포함됩니다. 주로 잠재적 인수 및 매각회사에 대한 정보, 유치 가능한 자본, 제공하는 서비스에 부과되는 수수료, 거래 세부 일정 등으로 구성됩니다.

가치평가 방법(Valuation Methods)
가치평가 방법(Valuation Methods)에서는 투자은행이 인수, 매각, 자본조달 등의 대상회사의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여러 가치평가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역이 들어가 있습니다. 가령 유사기업비교법 (Comparable Company Analysis) 을 사용하여 대상회사의 가치를 평가하는 경우, 대상회사의 감가상각전영업이익(EBITDA), 당기순이익(net income) 등의 재무적 수치, 유사기업 목록 및 선정 기준, 유사기업의 관련 배수 (EV/EBITDA, P/E 등) 등을 포함하고, 현금흐름할인법 (Discounted Cash Flow) 를 사용하여 가치평가를 진행하는 경우 추정 재무제표 및 추정의 근거, 적정할인율 및 할인율 계산에 사용된 가정, 민감도 분석 내역 등을 포함합니다.

주석(Appendix)
주석(Appendix)에는 피치북 본문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들을 백업하는 각종 데이터들이 포함됩니다. 산업 전망 및 기업의 추정 재무제표, 가치평가 및 할인율 계산 등의 근거가 되는 가정 및 실제 데이터 등이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