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지수(Profitability Index, PI)

수익성지수(Profitability Index, PI)는 투자가치비율 (value investment ratio, VIR) 혹은 투자수익비율 (profit investment ratio, PIR)로도 불리며 지출되는 자본과 수익을 비교하여, 투자 또는 프로젝트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핵심요약
  • 수익성 지수는 출되는 자본과 수익을 비교하여, 투자 또는 프로젝트를 평가하는 지표임
  • 수익성 지수는 1을 기준으로 수익성 여부가 판단되며, PI가 높은 프로젝트가 선호됨
  • 수익성이 1보다 낮다는 것은 비용이 투입되면 오히려 손실이 발생하므로, 투자하면 안된다는 의미

수익성지수(PI)의 계산식

분자
미래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 합계: 화폐의 시간가치를 활용하여 미래 시점에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현가화하여 합산합니다.

분모
투자 비용: 미래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기 위해 초기에 투하되어야할 자본금액을 의미합니다.

수익성지수(Profitability Index)는 어떻게 사용하며, 수치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PI는 투자자들이 각 투자 단위 당 창출되는 가치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젝트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PI 값이 1을 초과할 경우, 프로젝트로부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므로 회사는 프로젝트의 진행을 원할 것입니다. PI 값이 1보다 작으면, 프로젝트가 창출하는 현재 가치가 초기 투자 비용보다 낮으므로 회사는 프로젝트의 진행을 원치 않을 것입니다. PI 값이 1이면, 프로젝트는 이익도 손해도 보지 않으므로 회사는 프로젝트의 진행 여부를 개의치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수익성지수 1은 프로젝트의 허용이 가능한 가장 낮은 척도입니다. 자본이 한정되어 있고 프로젝트들이 상호간 배타적일 경우, PI 가 제한된 자본 중 가장 생산적인 수치를 나타내기 때문에 값이 가장 높은 프로젝트가 채택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PI 는 이익-비용 비율로도 불립니다. 비록 일부 프로젝트들의 순현재가치 (NPV) 값이 더 높을 수도 있으나 PI 값이 낮으면, 회사 자산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채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익성지수(Profitability Index)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PI 는 프로젝트/투자의 수익성만 표현하며, 규모/크기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거대한 규모의 자본을 운영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프로젝트의 채택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 수익성지수(PI)를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 것보다 NPV를 함께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