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수익비율(Price Earning Ratio,PER)

주가수익비율(Price Earning Ratio,PER)은 주당 순이익 (EPS) 대비 현재 주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주가수익비율은 주가수익배수, 이익배수 또는 수익배수라고도 불립니다.

핵심요약
  • 주가수익비율(PER)은 기업의 주당 순이익 대비 주식의 가격을 측정하는 지표임
  • 분석목적에 따라 PER 계산의 분모로 사용되는 EPS에 과거 또는 미래 수익을 사용할 수 있음
  • PER는 미래에 지속적으로 1달러를 받기 위해 현재 투자해야될 금액을 의미함

주가수익비율(PER) 계산식

1주당순이익, EPS에는 두 가지 수치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난 12 개월 동안 회사의 실적을 나타내는 LTM 과거 수치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두 번째는 회사의 1년 뒤 기대되는 미래 NTM 수익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NTM 수치는 분석가가 직접 계산하거나, 시장컨센서스 사용 또는 회사의 가이던스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가수익비율의 종류

1. Trailing PER
Trailing PER은 현재 주가를 LTM EPS로 나눠서 계산합니다. 이는 과거 실적에 의존하지만, (회사가 수익을 정확하게 보고했다고 가정할 때) 가장 객관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가장 인기있는 PER 지표입니다. 일부 투자자는 미래 수익 추정의 불완전성 때문에 Trailing PER을 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Trailing PER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회사의 과거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과거가 아닌 미래의 수익성을 바탕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EPS 수치가 일정하고 주가가 변동하는 것도 이슈입니다. 회사에서 발생한 주요 이벤트에 따라 미래 수익이 변동될 것으로 예상될 때, 주가는 변동되나 Trailing PER은 과거 이익 수치를 사용하므로 이러한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합니다. Trailing PER은 주가는 매일 거래에 따라 변동하지만, 수익은 분기마다 발표되기 때문에 분자와 분모가 변동하는 빈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2. Forward PER
Forward PER은 미래에 예상되는 1주당 순이익을 사용합니다. “예상 PER “이라고도 하는 이 미래 예측 지표는 현재 수익을 미래 수익과 비교하는 데 유용합니다. 그러나 Forward PER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미래의 예상 순이익을 추할 수 있으나 정확히 맞추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기업이 제공하는 가이던스는 경영진의 성향에 따라 보수적으로 또는 공격적으로  발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미래의 수익이 반영된 주가와 미래의 순이익을 함께 활용하여 주가배수를 계산하는 의도는 좋지만, 현실적으로 계산하는 과정은 어렵습니다.

PER을 활용한 밸류에이션

주가수익비율(PER)은 주식을 평가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PER는 기업의 주가가 고평가 되었는지 저평가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것 외에도 PER은 주식의 평가가 동종업계 그룹이나 KOSPI 지수와 같은 벤치 마크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보여줍니다. PER은 투자자가 회사간 1대1 비교에서 회사 주식의 상대적 가치를 판단하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회사의 자체 과거 기록과 비교하거나 시장 내 여러 기업들 간의 비교 또는 시간 경과 별 비교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PER은 투자자가 해당 회사의 수익 중 1달러를 받기 위해 회사에 투자해야 할 것으로 예상하는 금액을 나타냅니다. 이것이 바로 PER가 투자자가 수익 1달러당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을 보여주기 때문에 가격 배수라고도 하는 이유입니다. 회사가 현재 20배의 PER로 거래되고 있다면 투자자는 현재 수입 1달러에 대해 20달러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PER은 시장이 과거 또는 미래의 수익을 기반으로 주식에 대해 어떤 가격을 오늘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높은 PER은 주식의 가격이 수익에 비해 높고 과대 평가되었음을 의미하며, 반대로 낮은 PER은 현재 주가가 수익에 비해 낮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PER 수치의 해석

일반적으로 높은 PER은 투자자가 PER이 낮은 회사에 비해 미래에 더 높은 수익 성장을 기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낮은 PER은 회사가 현재 저평가되어 있거나 시장에서 회사가 과거 추세에 비해 미래에는 더 못할 것으로 평가되는 것입 니다. 회사가 수익이 없거나 손실을 보고하는 경우, PER은 “N/A”로 표시됩니다. 음수의 PER을 계산할 수는 있지만 이것은 일반적으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PER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일시적으로 수익성이 낮거나 이로 인해 수익이 없거나 주당 순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업은 PER을 계산할 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다른 PER 사용의 주요 제한 사항은 다른 회사의 PER과 비교할 때 나타납니다. 기업의 가치 평가 및 성장률은 산업 별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과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PER을 적용하는 것이 제한적입니다.

Trailing PER은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산되며, 앞으로의 수익이 과거와 같이 일관되게 유지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PER이 예상 수익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 (예: Forward PER) 추정이 정확하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회계 방법에 따라 재무 보고서에 기재되는 PER에 필요한 내용들이 왜곡되거나 조작될 수 있습니다. 왜곡된 EPS는 투자자가 단일 회사를 정확하게 평가하거나 여러 회사를 비교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동일한 산업의 기업을 비교할 때 PER을 단순 비교 도구로만 사용해야합니다. 여러 지표를 활용해야 비로소 올바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통신 회사와 에너지 회사의 PER을 1대1로 비교하면 투자자가 분명히 가치 있는 투자라고 믿게 될 수는 있지만 이는 신뢰할 수 있는 가정이 아닙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