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잉여현금흐름배수(Price to Free Cash Flow, P/FCF) 가치평가(Absolute Valuation

주가잉여현금흐름배수(P/FCF)는 회사의 주가를 주당 잉여현금흐름 (FCF)과 비교하는 데 사용되는 주식 평가 지표입니다.

핵심요약
  • 주가잉여현금흐름배수(P/FCF)는 잉여현금흐름 대비 주가의 높고 낮음을 평가하는 지표임
  • 기업의 성장을 위해 투입할 수 있는 자본 또는 주주에게 환원할 수 있는 금액을 반영한 수치를 사용함
  • 일반적으로 P/FCF는 낮을수록 좋으나 경쟁사와의 상대적인 평가 및 성장률을 고려하여 평가되어야함

P/FCF의 계산식

주가잉여현금흐름 배수 (P/FCF)의 계산식

 * Apple-to-Apple 비교를 위해서는 분모에 FCFE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간혹 FCFF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

P/FCF의 활용

잉여현금흐름(FCFF, FCFE)은 기업이 추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자본의 양입니다. 이와 동시에 기업의 자본출자자, 채권자 및 투자자,에게 상환/환원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즉, 기업의 현금창출력을 의미하는 수치로 FCF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P/FCF는 가치 배수이므로 일반적으로 숫자가 낮으면 회사가 저평가되어 있고 주식이 잉여현금흐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반대로, P/FCF가 높으면 회사의 주식이 잉여현금흐름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평가 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잉여현금흐름 총액이 높고 성장중이며, 상대적으로 주가가 낮은 기업, 즉 P/FCF가 낮거나 하락하고 있는 회사를 선호합니다. 대체적으로 투자자들은 회사의 주가가 잉여현금흐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나타내는 높은 P/FCF를 가진 회사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컨대, P/FCF가 낮을수록 회사의 주식은 더 나은 가치를 가진 투자 대상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P/FCF에는 미래 FCF의 성장률이 반영되어 있지 않으므로, 단순히 낮은 P/FCF가 좋다고 평가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P/FCF는 5.0배며, B기업의 P/FCF는 10.0배인 경우를 가정해보겠습니다. A기업의 미래 FCF는 유지되거나 하락할 가능성이 높으며, B기업의 FCF는 높은 확실성으로 향후 4년간 매년 30%씩 상승한다고 가정할 때, B기업이 오히려 저평가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모든 주식 평가 지표와 마찬가지로 회사의 P/FCF를 동일한 산업의 다른 유사 회사의 P/FCF와 비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주당 잉여현금흐름이 개선 또는 악화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P/FCF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P/CF와 P/FCF의 차이점

P/CF는 계산하기 위해서 분모로 영업현금흐름을 사용합니다. 영업현금흐름(CFO)에는 기업의 영업유지를 위한 자본지출이 반영되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FCF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게 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