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현금흐름배수(P/CF)

주가현금흐름배수(P/CF)는 주당 영업현금흐름 (CFO) 대비 주가를 측정하는 배수입니다.

핵심요약
  • 주가현금흐름배수(P/CF)는 기업의 영업현금흐름 대비 주가를 비교하는 지표임
  • 비현금성 수익/비용의 조정 및 조작이 어려운 현금흐름을 사용하여 배수의 정확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음
  • 분자(주주)와 분모(주주+채권자)의 불일치, 성장률 및 자본지출이 반영되지 않은 단점이 있음

주가현금흐름배수(P/CF)의 계산식

P/CF 배수의 활용

P/CF 배수는 회사의 영업현금흐름을 활용하여 주가의 높고 낮음을 평가합니다. P/CF는 감가상각비 및 기타 비현금 성 수익/비용이 큰 기업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부 회사는 현금 흐름이 양수임에도 불구하고 큰 비현금비용으로 인해 수익성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비현금비용이 많아 영업이익 또는 순이익이 음수지만, 현금 흐름이 양수인 주식을 평가하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또한, 현금 흐름은 손익계산서 상의 수익 보다 쉽게 조작할 수 없기 때문에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F 배수를 통해 투자자는 회사의 재무 상태에 대해 보다 정확한 그림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P/CF 배수의 한계점

P/CF의 배수에는 모순점이 다소 있습니다. 주가는 1주당 지분가치를 나타내며, 영업현금흐름(CFO)는 1주당 기업의 영업현금흐름이기 때문입니다. 즉, 분자는 주주에게 해당되는 수치이며, 분모는 주주+채권자에게 해당되는 수치입니다.

P/CF의 최적 수준에 대한 합의는 없지만 낮은 배수는 대체적으로 주식이 저평가 되었음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이는 산업 및 비즈니스모델의 특성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므로, 산업평균 및 주요 경쟁사와 비교하여 분석되어야 합니다.

추가로, P/CF는 기업의 향후 영업현금흐름의 성장률이 반영되어 있지 않으며, 현재 수준의 유지가능성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분석가는 단순히 공개된 또는 계산된 수치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P/CF의 분모에 대한 판단 및 평가를 토대로 배수를 조정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P/CF와 P/FCF의 차이점

잉여 현금 흐름(FCF)은 영업현금흐름에서 자본 지출(Capex)을 차감한 값입니다. P/FCF 배수는 일반적으로 P/CF보다 더 보수적인 수치입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