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현재가치(Net Present Value, NPV)

순현재가치(Net Present Value, NPV)는 투자로부터 유입되는 미래 현금의 현재가치와 해당 투자를 위해 투입된 비용의 차액입니다.

핵심요약
  • 순현재가치(NPV)는 투자의 미래순현금흐름의 현재가치와 투자비용의 차이를 계산함
  • 순현재가치(NPV)가 높을수록 좋지만, 계산의 신뢰도를 확신하기 어려움
  • 계산을 위한 가정치의 합리성을 평가해서 NPV 결과값에 대한 신뢰수준도 고려되어야 함

순현재가치(NPV)의 계산식

* n = 투자기간
* CFn = n 기간에 발생하는 순현금흐름
* r= 프로젝트를 위해 투입된 자본의 비용, 요구수익률, 기대수익률​

순현재가치(NPV)가 분석에 활용되는 방법

NPV는 투자나 프로젝트의 수익성을 분석하기 위해 자본 예산과 투자 계획에 사용됩니다. NPV는 화폐의 시간 가치를 반영하여 유사한 투자 대안을 비교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NPV는 미래의 1달러와 현재의 1달러의 가치가 다르다는 것을 전제로, 미래에 발생할 투자의 수익성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투자대안이 있을 때 NPV를 계산하여 비교분석을 통해서 기업이 자본배분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순현재가치(NPV)가 높을수록 좋나요?

NPV가 양수이면 프로젝트나 투자에 의해 창출된 예상 이익이 예상 비용을 초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PV가 양수인 투자는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NPV 계산은 이미 할인율을 통해 투자자의 자본비용, 기회비용 등의 투자 위험요소를 고려한 것 입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미래 현금 흐름과 화폐의 시간 가치도 반영됩니다. 따라서 NPV가 0보다 크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해당 투자가 투자처로서 양호하다고 평가됩니다. 같은 개념으로,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자본비용을 반영했는데도 NPV가 높다면, 그만큼 수익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NPV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NPV가 음수인 투자는 손실을 초래할 것입니다. 이는 해당 투자가 투자에 사용된 자본비용, 기회비용 만큼 수익을 달성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순현재가치 활용의 한계

NPV로 투자 수익성을 측정하는 것은 가정과 추정치에 크게 의존하므로 상당한 오류의 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추정 요인에는 투자 비용, 할인율, 예상(기대) 수익률이 포함됩니다. 또한, 프로젝트가 착수하기 위해 예상치 못한 비용이 필요하거나 프로젝트가 끝날 때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투자를 평가하는 현재 시점에서는 해당 비용들을 모르고 있으며, 이는 가정치를 통해 반영되어야 합니다. 즉, 미래 추정에 대한 신뢰도가 계산과정에 굉장히 중요하지만,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순현재가치의 계산값을 100% 확신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미래현금흐름과 할인율을 보수적으로 계산하는 것이 있습니다.

순현재가치(NPV)계산에 사용되는 할인율은?

NPV 계산에서 이미 할인율(discount rate)은 투자자의 자본 비용(cost of capital), 기회 비용, 투자위험감수도(risk tolerance) 등의 요인들을 포함합니다.

NPV vs. 내부수익률(Internal Rate of Return, IRR)

내부수익률(IRR)은 투자의 NPV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입니다. IRR은 수명기간 또는 필요한 자본의 양이 다른 프로젝트를 비교하는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IRR은 5만 달러의 투자가 필요한 3년 프로젝트의 예상 수익성과 20만 달러의 투자가 필요한 10년 프로젝트의 수익성을 비교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RR은 재투자 위험과 자본 할당에 대해 너무 많은 가정을 놓고 계산하기 때문에 보통 NPV보다 덜 유용하다고 여겨집니다.

NPV vs. 자금회수기간(Payback Period)

투자 회수 기간 NPV 대신에 간단하게 사용될 수 있는 투자대안 분석 방법입니다. 이는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으로 투자원금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추정하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하지만, 화폐의 시간가치를 반영하지 못하고, 회수기간 이후의 수익성, 현금흐름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