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이익률(Net Profit Margin, NPM)

순이익률(Net Profit Margin, NPM)은 기업에서 발생한 매출액 중 투자자에게 귀속되는 수익을 나타내는 수익비율입니다.

핵심요약
  • 순이익률(NPM)은 기업의 매출 중 투자자에게 귀속되는 수익의 비율임
  • 순이익률은 기업의 영업 및 영업외 비용을 모두 포함하는 비율로, 높을수록 좋음
  • 기업의 수익성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지표이나, 산업간 비교 불가, 자본구조 반영 어려움 등의 단점도 있음

순이익률(NPM)의 계산식

순이익률(NPM)을 분석에 활용하기

순이익률은 경영활동 (영업활동 및 재무활동 등) 에서 발생한 모든 수익 및 비용을 포함한 수치입니다.

• 매출액
• 영업비용
• 영업외수익
영업외비용
• 법인세비용
• 소송이나 세금으로 인한 일시적인 지불들

순이익률(NPM)은 기업의 수익성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분석가는 순이익률 증감을 추적하여, 기업의 현상황을 평가하고, 과거와 현재 수익을 기반으로 미래의 수익을 예측하고자 합니다. 기업들은 순이익률을 절대적인 금액이 아니라, 백분율로 표현하기 때문에 기업의 규모나 수익의 크기에 상관없이 두개 이상의 기업들의 수익성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분석가는 회사의 경영이 매출액을 통해 충분한 수익을 거두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매출이 증가하더라도 운영비가 매출보다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면 순이익률은 감소할 것입니다. 이상적으로 투자자들은 증가추세의 순이익률을 기록하고 싶어합니다.

또한, 투자자들은 회사의 전반적인 수익성과를 나타내는 값으로 순이익률의 숫자를 참고하고, 수익성의 증가나 감소의 원인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야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순마진을 확대할 수 있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주가 상승으로 보상을 받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주가 상승과 실적 상승의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입니다.

순이익률이 중요한 이유

순이익률은 기업의 전체 수익성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일 것 입니다. 순이익률은 수익 창출에 관련된 모든 영업 및 영업외비용을 고려한 후 매출 1단위 당 얼마나 많은 이익이 발생하는지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률이 증가하더라도, 영업외 비용이 감소하면 주주들에게 귀속되는 수익이 감소할 수 있으며, 영업이익률이 감소하더라도 안정적이고 높은 지분법 이익으로 높은 순이익률이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순이익률은 결론적으로 모든 비용을 포함하므로, 수익성 분석에 자주 사용됩니다.

기업의 순잉익률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기업의 순이익률이 동종업계 평균을 웃돌 때 경쟁우위를 갖는다고 합니다. 동일한 산업에서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로 다른 기업들보다 잘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업종에 따라 평균 순이익률이 크게 다르지만, 기업은 일반적으로 매출을 늘리거나 비용을 절감(또는 둘 다)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판매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그만큼 더 많은 비용이 수반되기도 하는데, 이 비율을 잘 조율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경영진의 몫입니다. 만약 비용 감축을 위해서 숙련된 노동자를 잃거나, 열등한 원/부재료를 사용하는 등 품질이 손상을 입힐 경우 단기적으로는 수익성이 증가할 수 있더라도, 장기적으로는 기업이 쇠퇴할 수 있습니다.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생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규모를 확장하는 것 입니다. 규모의 경제로, 대기업의 생산 수준이 높아지면 매출 1단위당 총 비용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순이익률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1. 다른 산업에 있는 기업의 수익성과 비교할 수 없음
순이익률 계산 시 분석가들은 다른 회사들과 비교하여 어떤 사업의 수익성이 가장 높게 운영되는지 판단합니다. 순이익률은 산업 마다 크게 차이 날 수 있습니다.

2. 자본구조가 다른 기업 간 비교하기 어려움
만약 A회사의 재무 레버리지(재무 부채)가 상대적으로 높다면, 이자비용으로 인해 순이익률이 더 작을 수 있습니다. 높은 재무 레버리지로 인한 이자비용은 순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회사의 순이익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물론 수A 기업의 수익성이 낮게 평가되겠지만, 다른 조건들이 동일한 경우, 부채가 높은 기업A의 ROE가 더 높을 것입니다.

3 . 감가상각비
자산에 유형자산 비중이 높은 회사들은 높은 감가상각비로 인해 순이익률이 낮아질 것입니다. 회계처리 방식에 따라 비현금성 비용은 영업비용에 포함되는데, 기업이 상당한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어도, 낮은 순이익률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분석가는 감가상각비에 대한 비용을 세후로 조정하여 순이익률 계산에 반영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다른 관점으로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4. 현금 vs. 수익
다른 한계로는 순이익률과 현금흐름을 잘못 이해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발생합니다. 낮은 순이익률이 항상 열악한 현금 수익성을 뜻하는게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높은 순이익률을 기록했더라도, 현금창출로 이어지지 않을 경우 높은순이익률 수치의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수익에는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대손충당금, 지분법이익 등의 비현금성 비용과 비현금성 수익이 반영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