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자 론 (NINJA Loan)

닌자 론(NINJA Loan)은 대출자가 차입자(Borrower)의 상환(Repayment) 능력을 검증하려는 시도조차 없이 제공하는 대출을 의미하는 속어입니다. ‘닌자(No Income, No Job, no Assets, NINJA)’라는 단어는 ‘(차입자가) 소득도, 직업도, 자산도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닌자 론은 상환 능력이 확실치 않은 차입자에게도 주어지는 대출임
  • 닌자 론에는 차입자의 자산을 검증하는 과정이 존재하지 않음
  • 닌자 론은 미국 정부가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표준 대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규제를 발표한 후 대부분 사라짐
  • 몇몇 닌자론은 대출기간 초기에는 낮은 금리를 제공했으며, 이후 금리를 높여가는 티저금리(Teaser rate)로 구성됨

닌자 론의 현황

닌자 론은 현재보다 2008년 금융 위기 이전에 흔하게 나타났습니다. 금융 위기의 여파로, 미국 정부는 신용 시장 전반의 대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하여 대출 요건을 강화하는 등의 규제안을 마련했습니다. 이후, 닌자 론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지만 크게 감소했습니다.

닌자 론의 대출과정

대부분의 대출에서는 신청인들의 안정적인 소득과 충분한 담보(Collateral)가 검증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닌자 론에는 이런 검증 과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닌자 론을 제공하는 금융 기관은 소득세 신고서, 급여 명세서 및 은행·증권 거래내역서를 검증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차입자의 신용 점수(Credit score)에 기초하여 대출을 심사할 뿐만 아니라 극심할 때는 이런 신용점수도 고려하지 않고 자금의 사용목적(예: 부동산 매입 등)에 따라서 대출이 심사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닌자 론은 대부분 비우량 대출자(Subprime lender)들에게 제공되었습니다. 

비우량 대출자는 대개 신용 등급이 낮은 고객들에게 높은 금리의 대출을 제공하거나, 초기에는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티저기간(Teaser period)을 거쳐서 향후 높은 금리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초기에는 매력적일 수 있지만, 금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승합니다. 따라서 차입자들은 정해진 기한에 맞춰 부담이 더 높아진 부채를 상환해야 합니다. 상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대출자는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입자의 신용 점수를 떨어뜨리고, 미래의 대출 심사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닌자 론의 장점과 단점

Because NINJA loans require so little paperwork compared, for example, with traditional home mortgages or business loans, an application is processed quickly. Their speedy delivery makes them appealing to some borrowers, particularly those who lack the customary documentation or don’t wish to produce it.

장점

닌자 론은 서류 작업이 거의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전통적인 주택담보대출(Mortgage)이나 사업 대출보다 빠르게 진행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통상적으로 필요한 대출 관련 서류가 없거나 작성을 희망하지 않는 고객들은 닌자 론을 더욱 선호하는 편입니다. 

단점

하지만, 닌자 론은 대출자와 차입자 모두에 있어서 상당히 위험합니다. 우선 대출자의 경우, 닌자 론은 담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채무불이행이 발생해도 압류할 자산이 없습니다. 

닌자 론은 차입자에게도 역시 위험합니다. 통상적인 은행 대출의 평가(Underwriting) 과정은 대출자 뿐만 아니라 차입자의 위험까지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닌자 론에는 이러한 평가 과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차입자는 티저 금리(Teaser rate)에 현혹되어 본인의 상환 능력을 초과하는 대출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티저 금리는 초기에 제공되는 낮은 금리를 말합니다.) 티저 금리가 제공되는 기간이 끝나면, 시간이 지남과 함께 금리가 상승합니다.

닌자 론의 붕괴

상당한 수준의 채무불이행은 2008년 금융 위기를 유발했으며, 미국 부동산 시장에 타격을 입혔습니다. 이후, 미국 정부는 이전보다 훨씬 엄격한 대출 규정을 도입했습니다. 더욱 강력한 규제는 주택담보대출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2010년에 제정된 도드-프랭크 월스트리트 개혁 및 소비자 보호법(The 2010 Dodd-Frank Wall Street Reform and Consumer Protection Act)은 대출 및 대출 신청 과정에 새로운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이에 따라, 닌자 론은 대부분의 대출에서 배제되었고, 대출자들은 대출 신청인들에게 이전보다 광범위한 정보를 요구했습니다. 신용 점수 뿐만 아니라, 재직 증명서와 기타 소득 증명과 같은 서류까지 검토 대상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