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기술대체율(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 MRTS)

1. 한계기술대체율(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 MRTS)은 한 요인이 증가할 때 동일한 수준의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다른 요인의 감소 비율을 나타내는 경제 이론입니다.
2. 한계기술대체율은 기업이 일정한 생산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자본과 노동과 같은 요인들 사이의 타협을 반영합니다.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은 한계기술대체율과 다릅니다. 한계기술대체율은 생산자 균형에 초점을 맞추고 한계대체율은 소비자 균형에 초점을 맞춥니다.

핵심요약
  • 한계기술대체율은 생산물의 수준을 변경하지 않고 노동을 자본으로 대체할 수 있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 등생산량곡선은 동일한 생산량을 내는 두 투입물의 다양한 조합을 모두 나타냅니다.

한계기술대체율 공식

한계기술대체율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K = 자본

L = 노동

MP = 각 투입(자본, 노동)의 한계생산물(Marginal product)

ΔK/ΔL = 노동이 증가했을때 자본의 감소량 

한계기술대체율을 계산하는 방법

1. 등생산량곡선(Isoquant)은 동일한 생산물을 내는 자본과 노동의 조합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곡선의 기울기는 한계기술대체율(MRTS) 또는 해당 생산지점에서 노동을 대체하기 위해 필요한 자본의 양을 나타냅니다.
2. 예를 들어, 자본(Y축에 K로 표시)과 노동(X 축에 L로 표시)의 등생산량곡선에서 곡선의 기울기 또는 한계기술대체율(MRTS)은 dL/dK로 계산됩니다.

MRTS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1. MRTS는 동일한 생산 수준을 유지하면서 주어진 투입물(노동 또는 자본)을 얼마만큼의 다른 투입물로 대체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MRTS는 한 지점의 기울기의 절대값입니다.
2. 동일한 생산 수준을 생산하기 위한 등생산량곡선을 따라 감소하는 MRTS를 한계대체율의 감소(diminishing marginal rate of substitution)라고 합니다. 아래 그림은 기업이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이동하면서 하나의 추가 노동 단위를 사용할 때, 기업은 자본(K) 4 단위를 포기할 수 있으며 (b) 지점에서 동일한 곡선 위에 머물러 있음을 보여줍니다. 계산하면, MRTS는 4입니다. 기업이 추가 노동 단위를 고용하여 (b) 지점에서 (c) 지점으로 이동하는 경우, 기업은 자본(K) 사용을 3단위는 줄일 수 있으며 동일한 곡선 위에 있고 MRTS는 3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