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수입성향(MPM)

한계수입성향(Marginal Propensity to Import, MPM)은 가처분소득(disposable income)이 오르내릴 때 수입의 차이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한계수입성향은 기업과 가구의 소득 증가가 해외로부터의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소득의 하락이 해외 제품의 수요를 하락 시킨다는 개념입니다.

핵심요약
  • 수입한계성향(MPM)은 가처분소득의 변동에 의해 유발되는 수입의 변화입니다.
  • 수입한계성향은 기업 및 가구의 소득 증가가 해외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소득의 하락이 해외 제품의 수요를 하락 시킨다는 개념입니다.
  • 인구 소득 증가에 따라 수입에 대한 소비가 많은 국가는 세계 무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한계수입성향(MPM)의 작용 방식

1. MPM은 케인즈의(Keynesian) 거시경제 이론의 구성요소 입니다. 소득함수(Y)의 변화에 대한 수입함수(Im)의 변화를 의미하는 dIm/dY로 계산합니다.
2. MPM은 수입에 소득이나 생산의 변화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한 국가의 MPM이 0.3이라면 해당 경제에서 추가 수입 1달러당 30센트(1 x 0.3달러)의 수입을 가져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인구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입의 소비가 증가하는 국가는 세계 무역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해외로부터 상당량의 상품을 구매하는 국가가 금융위기에 처할 경우, 그 나라의 경제적 문제가 수출국들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MPM과 수입하는 상품의 구성에 달려 있습니다.
4. 한계소비성향(Marginal propensity to consume MPC)이 양수인 경제는 소비되는 상품의 일부가 해외에서 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양수의 MPM을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소득의 감소가 주는 수입에 대한 부정적 영향 수준은 한 국가의 평균수입성향(Average Propensity to Import)보다 MPM이 클 때 더 크며, 이 두 수치의 격차는 수입에 대한 수요의 소득탄력성(Income Elasticity of Demand)을 높여 소득 감소로 이어지며 따라서 수입은 일정 비율보다 더 많이 감소하게 됩니다.

수입한계성향의 장단점

MPM은 측정하기 쉽고, 예상되는 생산량의 변화를 기반으로 수입의 변화를 예측하는 유용한 도구로서 기능합니다.

문제는 한 나라의 MPM이 지속적으로 안정적이지 않다는 점 입니다. 국내외 상품들의 상대적 가격 변동과 환율 변동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해외에서 수입된 물품의 구매력에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한 국가의 MPM 크기에도 영향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