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Mergers and Acquisitions, M&A)

인수합병(Mergers and Acquisitions, M&A)은 두개 이상의 법인 간의 주주 간 거래 또는 자산 및 사업부문 등에 대한 거래를 의미합니다. ‘인수’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주식 또는 자산을 취득하면서 경영권을 확보하는 것이며, ‘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들이 법률적으로나 사실적으로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핵심요약
  • 인수합병은 두개 이상의 법인간 주식 또는 자산거래를 통한 경영권 확보를 의미함
  • 인수합병은 1+1 > 2 의 논리로 진행되며, 그 목적에 따라 수평, 수직 또는 기업집단 인수합병으로 구분됨
  • 인수합병의 대가는 주식, 현금 또는 이 둘의 조합으로 상대방에게 지불됨

인수합병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수평적(Horizontal) 인수합병
수평적 인수합병은 직접적인 경쟁자, 또는 유사한 산업에서 운영되는 두 회사간의 인수합병 거래를 의미합니다.

수직적(Vertical) 인수합병
수직적 인수합병은 기업의 공급업체 또는 고객사와의 인수합병을 의미합니다. 즉, 영업의 밸류체인(Value chain)에 있는 기업간의 거래를 통해 업계에서 입지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업집단(Conglomerate) 인수합병
이러한 유형의 거래는 일반적으로 대규모 기업집단이 사업 다각화를 위해 기업의 기존 사업과 관련이 적거나 없는 산업의 회사 간에 이루어집니다.

인수합병(M&A) 후 거래기업은 어떤 형식으로 남게 되나요?

1. 흡수/소멸 합병(Mergers)
흡수합병은 일반적으로 인수 회사(Buyer)가 피인수 회사(Target)보다 훨씬 크며, 인수합병 중 피인수 회사의 자산과 부채를 취득할 때 발생합니다. 거래 후 피인수 회사는 별도의 법인으로 존재하지 않고, 인수회사에 흡수됩니다.

2. 통합(Consolidations)
통합에서는 거래의 두 회사,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이 거래 후 존재하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법인이 형성되는 경우입니다.

3. 자회사(Acquisitions)
인수기업이 피인수기업의 지배지분을 확보하고, 별도의 흡수 및 통합과정이 없을 경우 피인수기업은 인수기업의 자회사로 남게 됩니다. 자회사의 사업은 M&A 이벤트 전과 동일하게 운영되며, 인수기업의 지배를 받게 될 뿐입니다.

인수합병이 발생하는 이유가 뭔가요?

인수 합병 (M&A)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시너지 창출
인수 합병(M&A)이 발생하는 일반적인 이유는 두 회사가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것도 M&A를 통해서 더 가치 있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너지가 발생하는 이유는 비용 절감 또는 더 높은 수익 등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용 시너지는 규모의 경제로 인해 발생하는 반면, 수익 시너지는 일반적으로 교차 판매, 시장 점유율 증가로 인해 높아진 가격결정력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용 시너지 효과는 비교적 쉽게 정량화될 수 있으므로, M&A의 수치적인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2. 더 높은 성장률
인수 합병 (M&A)을 통한 성장(Inorganic growth)은 일반적으로 회사가 유기적(Organic)으로 성장하는 것에 비해 더 빠르게 더 높은 수익을 달성하는 방법입니다. 회사는 내부적으로 성장동력을 개발하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도, 이미 최신 기술과 기능을 갖춘 회사를 인수하거나 합병하여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강력한 시장 지배력
수평적 합병의 결과로 기업은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가격결정력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직적 합병은 회사가 공급망을 더 잘 통제하여 공급에 대한 외부 충격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변화에 더 유동적으로 대응하고, 이에 따라 시장에서 더 강한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다각화
경기변동에 따라 이익변화가 높은 기업은 산업 침체 기간 동안 상당한 손실을 피하기 위해 현금 흐름을 다양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때, 경기에 민감하지 않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인수한다면 인수 기업이 시장 위험을 다각화하고 줄일 수 있습니다.

인수합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나요?

인수 합병 (M&A)에는 기본적으로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1. 주식 매입
주식 매입방식에는, 인수자가 인수기업의 주주에게 현금 또는 주식을 지불하여 피인수기업의 주식을 매입합니다. 주식 매입 시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인수자는 재무상태표에 기재되어 있지 않는 대상 회사의 모든 가치를 인수합니다. (브랜드 등의 무형자산)
– 인수를 위해서는 피인수기업 주주의 과반수로부터 승인을 받아야하며, 이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 피인수 기업의 주주는 보상을 직접 받으므로 세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2. 자산 매입
자산 매입에서 인수자는 피인수기업으로부터 매입할 자산에 대하여, 피인수기업에게 직접 대금을 지불합니다. 자산 매입 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점이 있습니다.

– 인수자는 자산만 구매하므로, 해당 자산과 관련된 부채에 대한 의무를 짓지는 않습니다.
– 피인수 기업에 인수대금이 직접 지급되므로, 거래되는 자산의 중요성이 높지 않을 경우 주주 승인 대신 이사회 승인으로 갈음할 수 있습니다.
– 피인수 기업은 자산 매각으로 인한 차익에 대한 법인세를 지불하며, 피인수 기업의 주주들은 해당 거래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지 않습니다.

인수합병의 대가는 어떻게 지불될 수 있나요?

지불 방법에는 주식과 현금, 또는 이 둘을 섞은 혼합 방식 등이 있습니다.

1. 주식
인수기업은 새로 주식을 발행하여, 합의된 인수합병 비율에 맞춰서 피인수기업의 주주들에게 지급합니다. 피인수 기업들은 보유중인 주식을 인수기업에게 전달하여, 주식교환이 발생합니다.

2. 현금
인수기업이 피인수기업 또는 그 주주들에게 거래 대상의 대가를 현금으로 지불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