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 프로세스(M&A Process)

인수합병(M&A) 프로세스는 여러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완료하는데 수개월부터 몇 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핵심요약
  • M&A는 인수목적 설정부터 합병 후 통합과정 등 보통 10개의 단계를 걸쳐서 진행됨
  • 전략적 투자자(SI) 및 재무적 투자자(FI)의 인수 목적과 인수 후 운영과정은 상이함
  • 중복비용 감축 등의 하드 시너지와 교차판매 + 수익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소프트 시너지가 있음

M&A의 10단계 프로세스

M&A 거래는 일반적으로 다음 10단계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1. 인수 전략 설계/개발
인수자는 M&A로 인해 기대되는 결과를 명확히 생각합니다. 기대되는 바가 명확할 수록, 해당 목적에 따른 좋은 인수 전략이 설계/개발될 수 있습니다. (M&A 목적 예: 제품 라인 확장 또는 새로운 시장 진입 등)

2. M&A 탐색 기준 설정
잠재적인 인수 대상 회사를 찾기 위한 주요 기준을 결정합니다. (예: 수익 마진, 지리적 위치 또는 고객 기반)

3. 잠재적인 인수 대상 검색
인수자는 결정된 M&A 탐색 기준을 사용하여 잠재적인 M&A 대상 회사를 찾고 기업가치를 평가합니다.

4. 인수 계획 수립
인수자는 M&A 기준을 충족하고 좋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보이는 하나 이상의 회사와 접촉합니다. 초기 접촉의 목적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대상 회사가 인수 합병에 얼마나 적합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5. 밸류에이션 수행
딜 초기에 거래 상대방과소통이 잘 진행되면, 인수자는 적절한 가치평가를 위한  실질적인 정보(현재 재무 정보 등)를 제공하도록 요청합니다.

6. M&A 실사
실사는 대상 회사 운영의 모든 측면 (재무 지표, 자산 및 부채, 고객, 인적 자원 등)에 대한 상세한 조사 및 분석을 수행하여 대상 회사의 가치에 대한 인수자의 밸류에이션을 다시 한번 확인하거나 수정합니다. 회계법인, 법무법인 등을 활용하여 실사를 진행하고, 종합된 정보를 토대로 세밀한 밸류에이션을 수행합니다.

7. 협상
대상 회사에 여러 밸류에이션을 수행한 후, 인수자는 인수가격 및 조건을 위한 합리적인 제안을 작성합니다. 초기 제안에 이어서 거래 당사자들은 조건을 수정하며, 서로의 이해관계에 맞게 추가적인 협상을 진행합니다.

8. 구매 및 판매 계약
거래를 위한 최종 계약 단계입니다. 당사자들은 자산 매입 또는 주식 매입 등의 구매 계약 유형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립니다.

9. 인수 자금 조달 전략
일반적으로 매매 계약이 체결된 후, 자금 조달에 대한 전략이 수립됩니다.

10. 인수 완료 및 통합
인수 거래가 종료되고 두회사의 경영진이 회사를 인수 또는 합병하는 과정에서 협력합니다.

M&A 거래는 어떤 종류의 투자자들이 있나요?

M&A 거래에는 일반적으로 전략적 투자자(Strategic Investor, SI)과 재무적 투자자(Financial Investor, FI) 라는 두 가지 유형의 투자자가 있습니다. 전략적 투자자는 종종 직접적인 M&A 대상기업과 경쟁자 또는 인접 산업에서 활동하는 회사입니다. M&A의 목적은 수평적합병 또는 수직접합병으로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SI의 거래배수는 높게 형성됩니다. 재무적 투자자는 사모펀드와 같은 기관 투자자로서 인수 대상을 투자목적으로 소유하려고 합니다. 재무적 투자자는 종종 레버리지 바이아웃 (LBO)을 통해 인수합니다. 인수된 회사의 구조조정, 운영효율화, 자본재조정 등을 걸쳐서, 기업의 자본이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합니다.

M&A에는 어떤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나요?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두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독립적으로 대상을 평가하고 거래의 잠재적 시너지 효과를 평가합니다. 시너지를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드 시너지와 소프트 시너지. 운영 시너지 라고도 하는 하드 시너지는 인수자와 대상 회사 간의 중복 인력을 제거함으로써 발생하는 급여 절감과 같이 실질적으로 발생하는 혜택입니다. 재무 시너지라고도 하는 소프트 시너지는 인수자가 거래가 완료된 후 실현하기를 바라는 수익 증가입니다.

피인수 대상에 대한 M&A 과정은 다른 입찰자의 참여로 인해 경쟁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습니다. 회사는 일반적으로 대상 회사를 인수하기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하며 이는 경쟁 입찰자 이상을 제공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경쟁 입찰자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인수 회사는 더 많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거나 거래에 대한 더 큰 전략적 근거를 고민해야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