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구조 (Market Structure)

시장구조란, 산업 내에서의 경쟁 구도에 따라 산업들이 분류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산업들을 분류해 시장구조를 특정하는 기준은 다양한 경쟁환경에 따라 기업들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에 기반합니다. 

핵심요약
  • 시장구조는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의 특징과 산업 내 경쟁 구도에 따라 산업들이 분류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 시장구조의 종류에는 크게 완전경쟁시장, 과점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이 있습니다.
  • 시장구조는 판매자들간의 관계 및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관계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시장구조 이해하기

산업을 분석해 시장구조를 특정하는 기준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산업에서의 구매자의 구조
  2. 고객의 구매회전율
  3. 제품의 차별화 정도
  4. 원재료 부재료의 비용
  5. 시장 참가자
  6. 산업 내에서의 수직적 통합 정도
  7. 시장 1 기업의 시장점유율

경제학자들은 위와 같은 요소들을 분석해 시장의 구조를 특정합니다. 시장구조의 유형에는 크게 완전경쟁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독점시장이 있습니다.

시장구조의 종류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시장은 시장 무수히 많은 작은 기업들이 서로 경쟁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완전경쟁시장 기업들은 거의 같은 상품을 판매하며, 상품의 가격결정권이 없고 시장 내외로의 자유로운 진입과 철수가 가능합니다.

완전경쟁시장 내의 소비자들은 판매되는 상품의 특성을 완벽히 이해하고 있으며, 모든 상품이 실질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가격에 매우 민감한 성향을 보입니다. 비록 완전경쟁시장은 현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형태의 시장이지만, 비슷한 특성의 상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들이 속한 산업을 분석함에 있어 유용한 시장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독점적 경쟁시장
독점적 경쟁시장이란, 독점시장과 완전경쟁시장의 특성을 모두 지닌 불완전한 경쟁시장을 말합니다. 기업들은 판매하는 상품의 차별화와 독특한 브랜딩을 통해 서로 경쟁하게 되며,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업들의 상품가격에 기반해 자사의 상품가격을 책정합니다. 그러나 시장 많은 기업들이 있기에 자체적인 가격결정권을 소유하기는 힘듭니다.

단기적 관점에서의 독점적 경쟁시장에서는, 모든 기업들이 상품의 차별화와 브랜딩을 통해 시장을 세분화하여 독점기업이 영위하는 이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독점적 경쟁시장의 진입장벽은 상대적으로 높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여러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해 수요를 잠식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기존 기업의 한계비용을 늘리게 되고, 시장의 환경이 점차 완전경쟁시장의 성격으로 변모하게 됩니다.

과점시장
과점시장은 동일한 제품, 또는 차별화된 제품을 판매하는 소수의 대형 기업들로 구성된 시장입니다. 시장 기업의 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기업의 경쟁 전략은 경쟁사들의 전략에 매우 영향을 받게 됩니다.

가령 모든 기업이 유사한 제품을 판매하는 과점시장에서 기업이 상품의 가격을 낮추는 경우, 다른 모든 기업들 또한 가격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게 됩니다. 기업이 시장점유율을 확장하고자 막대한 광고예산을 편성해 집행하는 경우, 여타 기업들 모두 유사한 수준으로 광고를 집행해야 것입니다. 

꾸준한 수요가 창출되는 시장에서 소수의 기업들이 경쟁하는 경우, 기업들은 담합을 통해 마치 독점기업과 같이 생산량을 조절해 균형 이상의 수익을 창출할 있습니다. 각국의 정부 기관들은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이러한 담합 활동을 강력히 규제하고 있습니다.

독점시장
독점시장은 하나의 기업이 시장의 모든 공급을 담당하는 시장입니다. 독점시장은 주로 사업을 영위함에 있어 필수적인 자원의 단독 소유, 법적으로 보장된 특허 저작권, 정부에서 지정한 사업 권리, 또는 막대한 규모의 초기자본투자 등에 의해 형성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여타 기업들의 시장 진입을 제한하게 되며, 독점을 영위하는 기업은 가격결정권을 가지고 시장 공급에 대한 완전한 권한을 소유하게 됩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