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 환경(Macro Environment)

 거시 환경은 특정 경제 주체나 산업의 환경이 아니라 전체적인 경제 환경입니다. 거시 환경에는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 인플레이션(Inflation), 고용(Employment), 지출(Spending), 통화(Monetary) 및 재정정책(Fiscal policy)등의 추세가 있습니다.

핵심요약
  • 거시 환경(macro environment)은 특정 시장의 환경이 아닌 광범위한 경제의 환경입니다.
  • 거시 환경은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 재정 정책(fiscal policy), 통화 정책(monetary policy), 인플레이션(inflation), 고용률(employment rate) 및 소비자 지출(consumer spending)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거시 환경의 상태는 지출, 차입 및 투자와 같은 기업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거시 환경의 이해

거시 환경은 기업과 경제주체들이 직면한 거시 경제적 상황이 어떻게 그들의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여기서 거시 경제학은 개별 산업 및 시장이 아니라 경제의 총 생산(Aggregate production), 지출 및 물가 수준을 연구합니다.

거시 환경의 영향력은 기업이 진행하는 사업이 전반적인 경제의 건전성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시황산업(Cyclical industries)은 거시환경의 영향이 큽니다. 하지만 기초주요산업(Basic staple industries)은 거시환경의 영향이 적습니다. 기업의 구매와 사업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대출을 통해 조달하는 산업들은 금리와 세계 금융 시장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거시 환경은 소비자의 지출 여력과 지출 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치품(Luxury goods)과 고가의 소비재(Big-ticket consumer goods)는 소비자의 지출 변동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과 경제학자들은 거시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하여 경제의 건전성을 평가합니다.

거시 환경의 요인

 경영전략에서 거시 환경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기업분석가는 PEST(Political, Economy, Social and Technological analysis)분석 기법을 통해 현재와 미래에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시 경제 요인을 식별합니다. 거시 환경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

 GDP는 한 국가의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경제분석국(The Bureau of Economic Analysis)은 분기마다 GDP 성장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합니다. 이 보고서는 모든 산업의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량과 관련된 조사 내용을 보여줍니다. GDP에서 중요한 부분은 기업의 이익입니다. 기업의 이익은 경제의 포괄적인 생산성을 보여주는 또 다른 척도이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inflation)

 인플레이션은 경제학자, 투자자 및 소비자가 주시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는 미국 달러의 구매력에 영향을 미치며 연준(Federal Reserve)이 면밀히 주시하고 있습니다. 연준은 연간 2%를 기준으로 인플레이션을 관리합니다. 인플레이션이 2%보다 높으면 미국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여 구매력이 크게 감소합니다. 

고용(employment)

 미국의 노동 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은 고용 수준을 측정합니다. 노동 통계국은 매월 기업의 임금과 실업률 상태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합니다. 연준은 통화 정책과 신용관련 조치를 통해 적정 고용 수준을 유지합니다. 연준은 기업의 대출 금리를 낮추어 자본 지출과 기업 성장을 개선함으로써 고용 수준을 늘릴 수 있습니다.

소비자 지출(consumer spending)

 GDP는 한 국가의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경제분석국(The Bureau of Economic Analysis)은 분기마다 GDP 성장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합니다. 이 보고서는 모든 산업의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량과 관련된 조사 내용을 보여줍니다. GDP에서 중요한 부분은 기업의 이익입니다. 기업의 이익은 경제의 포괄적인 생산성을 보여주는 또 다른 척도이기도 합니다.

통화정책(Monetary policy)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Board, FRB)의 통화정책은 거시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입니다. 통화정책은 일반적으로 금리 조절과 신용대출에 대한 접근성을 통해 시행됩니다. 연방 금리 한도(federal interest rate limits)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통화정책 수단 중 하나입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은행들이 서로 돈을 빌리는 단기 금융시장 금리(federal funds rate)를 설정하고, 이 금리는 일반적인 금융시장에서 기준금리로 사용됩니다. 긴축 통화 정책은 금리의 상승을 의미하고, 이로 인해 차입 비용이 증가하여 신용대출에 대한 접근성이 감소합니다.

재정 정책(Fiscal policy)

 재정 정책은 정부의 조세, 대출, 및 지출과 관련된 정책입니다. 높은 세율은 개인의 근로와 저축 및 기업의 투자에 대한 경제적 유인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정부의 연간 적자(government annual deficit)와 총 부채(total debt) 규모는 미래의 세율, 인플레이션 등 전반적인 거시경제적 안정성 대한 시장의 기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의 지출은 차입을 촉진합니다. 이는 경기 침체기에 경제 활동을 자극하고 부진한 소비자 지출 및 기업 투자를 늘리기 위한 정책적 수단으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