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분기(Last Twelve Months, LTM)

최근 4분기(Last Twelve Month, LTM)는 기준시점으로부터 바로 이전 12개월의 기간을 나타냅니다. 12개월은 결산 전 분기보고서가 공시되는 시점에서, 회사의 가장 최근 실적을 나타내므로 유용합니다. (최근 지난 12개월라고도 불림.)

핵심요약
  • LTM은 Last Twelve Month로 기업의 최근 1년실적을 파악하는데 유용함
  • LTM은 기업의 계절적 요인 및 단기 변동성의 영향을 판단하는데 도움됨
  • 고성장하는 기술테크 기업에 LTM 수치를 사용하는 것은 기업가치의 저평가 또는 왜곡을 초래할 수 있음

최근 4분기(LTM) 계산식

LTM 수치를 결정하기 위해 회사의 연간 및 지난 분기 보고서를 사용합니다. 해당보고 기간에 대한 손익 계산서의 항목을 함께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근 4분기(LTM) 수치를 왜 사용하나요?

LTM은 연간 계절적 요인, 가능한 단기 가격 변동 및 일부 시장 변동을 표준화하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LTM 수치는 최근 연간 재무 제표보다 최신화된 수치이며 이는 기업의 단기적인 영업성과에 대한 변동성을 연(Year) 단위로 환산하여, 변동성으로 인한 연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LTM은 또한 산업 내에서 유사한 회사의 상대적 성과를 비교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경영 판단 뿐만 아니라, 인수합병을 고려할 때 LTM 수치는 더욱 정확한 사업 가치 판단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최신 PER, EV/EBITDA 등의 거래배수 계산 시에도 더욱 정확한 수치 계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LTN과 NTM(Next Twelve Months)의 차이점과 활용

애널리스트는 LTM vs NTM(Next Twelve Month) 및 여러 평가 배수를 사용합니다. 과거 기간 데이터인 LTM을 사용하는 이유는 더욱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TM은 일반적으로 성장 전망이 안정적이며 균일한 사업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회사의 성과가 주기적으로 변하거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테크 기업의 경우 LTM 수치로 기업의 경영성과를 판단할 경우 기업가치를 저평가 및 왜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NTM 또는 향후 12개월 및 기타 순방향 배수를 활용하는 것이 회사 계획에 대한 합리성을 판단하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