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Loan)

대출(Loan)은 개인이나 회사가 은행이나 다른 금융 기관으로부터 영업, 투자 및 금융 활동을 위해 빌린 자금입니다.

핵심요약
  • 대출(Loan)은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빌리는 것임
  • 대출에 대한 담보 설정에 따라 담보대출과 무담보대출로 나눠지며, 담보에 따라 차입가능 규모와 금리가 결정됨
  • 개방형 대출은 사전에 협의된 한도 내에서 자유로운 대출이 가능하도록 설정됨

대출(Loan)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1.담보 및 무담보 대출 (Secured and Unsecured Loans)
담보 대출(Secured loan)은 대출에 담보가 뒷받쳐 지는 대출입니다. 대부분의 금융 기관은 차입자들이 대출금 보다 높은 가치를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대출에 대한 담보로 두도록 합니다. 대출자는 금융 기관에 해당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나타내는 문서나 증서를 제출합니다. 담보 자산으로는 주식, 채권, 모기지, 선박, 자동차 등 다양한 유형의 자산들이 설정될 수 있습니다. 높은 규모의 자금을 빌리고 싶을 경우, 대출에 대한 담보권을 신청하는 것이 대출 승인에 유리합니다. 담보 대출은 일반적으로 낮은 이자, 엄격한 대출 한도 및 긴 상환 기간 등이 있습니다

반면, 무담보 대출(Unsecrued loan)은 차입자가 대출에 대한 담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무담보 대출을 위해서는 대출자의 재정 상태를 더욱 철저히 조사하고, 더욱 엄격한 평가가 진행됩니다. 무담보 대출에는 신용카드 구매, 교육비 대출 및 개인 대출등이 있습니다.

2. 개방형과 폐쇄형 대출 (Open-End and Closed-End Loans)
개방형 대출(Open-end loan)은 정해진 한대 내에서 자유롭게 대출을 제공합니다. 신용카드를 예시로 개방현 대출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폐쇄형 대출(Closed-end loan)의 경우, 정해진 한도 내에서 대출을 받고, 잔여 한도에 대한 대출을 받고자 할때 이전에 빌린 자금을 갚지 않으면 추가 차입이 불가능합니다. 대출자가 돈을 더 빌리고 싶으면, 처음부터 다시 대출을 신청해야 합니다. 예시로는, 모기지, 오토론, 학자금 대출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