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법적 독점(Legal Monopoly)

합법적 독점이란 정부 권한에 따라 독점체제로 운영되는 회사를 말합니다. 합법적 독점은 규제된 가격으로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회사는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정부가 규제할 수도 있고, 아니면 정부가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핵심요약
  • 합법적 독점이란 정부 권한에 따라 독점기업으로 운영되는 기업입니다.
  • 합법적 독점권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규제된 가격으로 생산됩니다.
  • 담배, 소금, 철 등 다양한 생필품에 대해 정부가 합법적 독점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합법적 독점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1. 합법적 독점은 정부와 시민 모두에게 최선의 선택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시행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여겨졌기 때문에 1982년까지 그런 조건에 부합하는 AT&T가 법적 독점으로 운영되었습니다. 또한, 철도와 항공사 역시 서로 다른 시기에 법적 독점 상태로 운영되었습니다.

2. 합법적 독점 제도를 도입하는 이유는 너무 많은 경쟁자들이 자체 인프라에 투자하면 특정 업종에서 전반적으로 가격이 비합리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오른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본주의에서는 이 생각은 현실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일반적으로 경쟁을 통해 비용이 감소하고 진입 장벽이 낮아집니다.

합법적 독점의 단점

합법적 독점의 가장 큰 문제점은 독점이라는 것 자체가 기업이 더 나아질 동기부여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독점 상태로 운영되는 회사들은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혁신적인 전략을 수립하지 않아도 되고 매우 좋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그 시장의 유일한 기업이 자신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나오는 행동입니다.

합법적 독점의 예시

알코올에 대한 합법적 독점은 상당히 흔합니다. 한편, 한 때 중요한 수입원이었던 아편과 코카인에 대한 독점권은 약물 남용을 억제하기 위해 20세기 중 개편되었습니다. 시장에서의 예시는 Malinkrodt Incorporated로, 이 회사는 미국에서 유일한 코카인 합법적 공급 업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