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의 법칙(Law of demand)

수요의 법칙은 경제학에서 중요하면서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수요의 법칙은 시장 경제가 자원을 배분하는 방법과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수요의 법칙에 따르면 수요량과 가격은 반비례합니다. 즉, 가격이 증가할수록 수요량이 감소합니다. 이는 한계효용(marginal utility)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핵심요약
  • 수요의 법칙(Law of demand)은 가격이 비쌀수록 수요량이 감소한다는 경제의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 수요는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Law of diminishing marginal utility)을 통해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시장 수요 곡선(demand curve)은 시장에서 주어진 모든 제품의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량의 합계입니다.
  • 가격의 변화는 수요량은 변화시켜 수요 곡선상에서 이동으로 나타납니다. 가격의 변화는 수요를 변화시키기 않습니다.
  • 수요의 형태와 규모는 가격의 변화가 아니라 소비자의 선호도, 소득 또는 관련 경제 상품의 변화에 따라 변합니다.

수요의 법칙에 대한 이해

경제학은 한정된 재화로 사람들의 무한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합니다. 수요의 법칙은 무한한 욕구에 초점을 맞춥니다. 사람들은 경제적 의사결정에서 가치가 높은 것을 우선시합니다. 이는 한정된 재화를 배분하는 과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는 소비자의 가장 가치가 큰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재화의 첫번째 단위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인도에 갇힌 사람이 4팩의 생수를 구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사람은 첫 번째 병은 가장 급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아마도 갈증을 달래기 위해 물을 마실 것입니다. 두 번째 병은 갈증보다는 덜 급한 목욕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병은 목욕보다 덜 급한 식사를 위해 사용할 수 있고, 마지막 병은 비교적 우선 순위가 낮은 식물에 물을 주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 표류자는 자신의 욕구의 가치 순서에 물을 따라 소비하고 있습니다. 즉, 처음 소비한 물 한 병의 가치가 이후 사용한 물 한 병의 가치보다 높습니다. 소비자가 시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구매할 때, 나중에 구매하는 단위는 이전에 구매한 단위보다 소비자에게 적은 효용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소비자들은 추가로 구매한 재화를 이전의 재화보다 저평가합니다. 이에 추가적인 재화에 더 적은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최대 지불의사는 똑같은 재화를 추가적으로 구매할수록 감소합니다. 

소비자가 주어진 가격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재화의 모든 단위를 더하여 아래의 그래프처럼 우하향하는 시장 수요 곡선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곡선의 각 점(A, B, C)은 주어진 가격(P)에서 수요량(Q)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점 A는 가격이 P1으로 높을 때 수요량이 Q1으로 적은 상황입니다. 그래프에 따르면, 가격이 높을수록 소비자는 재화를 덜 소비하고 가격이 낮을수록 더 많이 소비합니다.

수요와 수요량(quantity demanded)의 비교

“수요”와 “수요량”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수요”는 A, B, C를 이어 그린  선입니다. 이 선은 소비자 욕구의 가치와 경제재의 수량과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수요의 변화는 이 곡선의 위치나 모양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수요는 소비자의 욕구와 선호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한편, “수요량”은 위 그래프에서 가로축 상의 한 점을 의미합니다. 수요량은 소비자 선호가 아니라 가격.에 따라 변합니다. 수요량의 변화는 가격의 변화에 따른 수요 곡선 상의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수요와 수요량은 혼용되지만,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즉, 가격이 변하면 “수요”가 아니라 “수요량”을 변합니다.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요 곡선의 모양과 위치는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소득이 증가하면 사람들의 지출 의향이 증가하기 때문에 정장재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체재(Substitute products)의 이용가능성은 재화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체재는 소비자에게 주어진 재화와 동일한 효용을 제공하여 경쟁적 관계에 있는 재화입니다. 반대로,  보완재(Complementary goods)의 이용가능성은 재화의 수요를 증가시킵니다. 보완재는 두 재화를 동시에 소비할 때 효용이 증가하는 재화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빵과 땅콩 버터는 따로 소비하는 것보다 같이 소비하는 경우 더 큰 효용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빵과 땅콩 버터는 보완재 관계입니다.

수요 곡선은 미래에 대한 기대, 주변 환경의 변화, 재화 품질의 변화와 같은 다른 요인들에 의해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 요인들이 소비자의 선호 패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