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수익률(IRR, Internal Rate of Return)

IRR은 투자로부터 발생한 연평균 수익률을 측정하는 재무지표입니다.

핵심요약
  • 내부수익률(IRR)은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연평균 수익률을 계산한 수익지표임
  • IRR은 NPV=0이 되도록 만드는 할인율이며, 각 투자의 수익성을 비교분석하는데 사용됨
  • IRR은 높을수록 좋으나, IRR이 높은 투자대상이 최고가 아닐 수 있음
  • NPV와 상호보완적으로 사용되며, 투자자 또는 경여진의 투자판단에 사용됨

내부수익률(IRR, Internal Rate of Return)의 계산법

내부수익률(IRR)은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순현금흐름의 현재가치와 초기 투자 총비용(C0)이 같도록 만들어주는 수치(할인율)입니다.
• Ct = t 기간 동안의 순현금흐름 (현금유입-현금유출)
C0: 초기 투자 총비용
T: 총 투자 기간

실무에서 IRR은 누가 어떻게 사용하나요?

다양한 자본시장참여자들이 투자계획 또는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IRR을 사용합니다. 사모펀드나 벤처 캐피털 등에서 자산운용 전략을 세우는데 사용하는 지표이며, LP가 자본배분을 할 때 운용사의 실적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기업의 프로젝트 담당자 또는 의사결정기구에서 효율적인 자본배분을 위해서 사용하는 판단 척도이기도 합니다. 기관 또는 개인 투자자들도 투자를 집행하기 전 일정기간 이후에 기대되는 연평균 수익을 추정하거나, 투자로부터 발생한 수익률을 사후적으로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IRR은 높을수록 좋나요?

일반적으로 높은 IRR 투자건 또는 프로젝트가 이상적으로 꼽힙니다. IRR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수익률이 높다는 의미인데요. 투자를 집행하기 전 또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IRR 룰에 의거해 (IRR rule) 해당 건이 투자자/기업의 최소한의 수익률 (hurdle rate) 또는 WACC 와 비교했을 때 얼마나 매력적인지 판단합니다.

​IRR > WACC 또는 IRR > hurdle rate인 경우,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검토를 진행합니다. 반면 IRR 이 최소한의 수익률보다 낮을 경우, 투자는 검토되지 않으며 진행되지 않을 것입니다. IRR은 다양한 투자 간 비교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되며, 높은 IRR일수록 더 많은 자본을 투입하기 마련입니다. 즉, IRR은 기업이 자본배분의 규모와 우선순위를 판단하는데 사용되는 금융지표입니다.​

IRR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IRR의 가장 큰 장점은 수익률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각 투자로부터 창출되는 수익률을 측정함으로써 기업/펀드의 자본배분 전략을 효율적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IRR가 투자의 규모를 고려하지 않다는 것이 있습니다. NPV 와 달리 IRR 은 초기 투자 수익을 실질 가치 (real dollars)로 나타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IRR 이 30% 라는 사실은 $10,000 의 30% 수익인지, $1,000,000 의 30% 수익인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해진 자본을 투입해야되는 경우, IRR이 아주 높지만 투자규모가 작으면 해당 투자가 시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오히려 IRR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투자규모가 높은 투자가 선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투자 기간이 다른 프로젝트들을 비교하는데 IRR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투자기간이 짧을수록 IRR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ROI (투자수익률) 지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펀드매니저 또는 기업이 운용할 자산의 운용 약정기간이 10년일 경우 IRR이 높은 단기 투자를 집행하는 것 보다 목표수익률을 어느정도 만족하는 수준의 IRR을 기록할 수 있는 장기간의 투자/프로젝트가 더 선호될 수 있습니다.

IRR와 NPV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NPV(순현재가치)는 투자 또는 프로젝트를 위해 투자한 자본비용 및 그로부터 발생한 모든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더한 수치입니다. 즉, 프로젝트 자체의 본질적인 가치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때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계산하기 위한 할인율은 투자자의 자본비용을 사용합니다. IRR은 이러한 NPV가 0이 되기 위한 할인율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IRR과 NPV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며, 투자를 판단하기 전 함께 판단척도로 사용됩니다.

IRR와 CAGR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CAGR 와 IRR 둘 다 연간수익률을 구한 값입니다. 그러나 CAGR은 처음과 마지막 수치만을 활용하여 연평균 수익률(성장률)을 계산합니다. 즉, 중간에서 발생한 수치들은 무시하기 때문에, 처음과 마지막 수치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서 결과수치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반면 IRR 은 해당 기간 동안 발생한 모든 현금 흐름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CAGR 가 계산하기에는 더 편리하지만, 시장 변동성과 금융 세계의 현실을 실질적으로 반영하는 보수적이고 정확한 IRR 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IRR와 ROI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ROI는 IRR 과 달리 연간을 기준으로 계산된 수익률이 아닙니다. ROI와 IRR을 1년 기준으로 계산하면 결과값이 동일하겠지만, 기간이 길어지면 달라지게 됩니다. ROI는 초기와 마지막시점 사이의 투자증가율 또는 감소율을 나타냅니다. 즉, ROI 는 포괄적인 프로젝트의 수익률을 제공하지만 자본 예산에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