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공개 (Initial Public Offering, IPO)

기업공개(Initial Public Offering, IPO)는 비상장기업이 주식을 대중에게 처음으로 판매(매각)하는 것입니다. IPO 이전에 기업은 일반적으로 소수의 투자자 (창업자, 친구, 가족, 벤처 투자자 또는 엔젤 투자자와 같은 비즈니스 투자자)가 있습니다. 기업이 IPO를 거쳐 주식시장에 상장되면, 일반 투자자들도 유통시장에서 기업의 지분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핵심요약
  • 기업공개(IPO)는 비상장 기업이 주식을 대중에게 처음으로 판매하는 것임
  • 기업과 투자은행이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공모수량 및 공모가격을 산정함
  • 추가자금조달의 용이함 등의 장점이 있지만, 경영진의 집중분산 등의 단점도 있음

기업공개는 어떤 단계를 거쳐서 진행되나요?

  1. 공모의 첫 번째 단계는 IPO를 수행하기 위해 주관사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한 투자은행이 전체 IPO 과정을 담당할 수도 있으며, 여러 투자은행과 같이 일하면서 IPO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 IPO에 관련된 모든 사람 (경영진, 감사, 회계사, 인수 은행, 변호사 등)이 회의에 참석하여 기업공개에 대해 논의하고 상장 시기를 결정합니다.

  3. 회의 후에는 등록서류가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회사에 대한 실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실사에는 시장 실사(Commercial Due Diligence, CDD), 법률 및 IP 실사(Legal DD) , 재무 및 세금 실사(FDD)가 포함됩니다.

  4. 실사 결과는 S-1 등록 증명서 (한국에서는 증권신고서)에 명시됩니다. 해당 신고서에는 기업의 과거 재무제표, 주요 데이터, 회사 개요, 투자 위험 요소 등, 투자자들이 투자를 판단하기 위한 포괄적인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투자은행 관계자는 셀사이드 애널리스트에게 상장될 회사에 대해 교육하기 위해 증권신고서가 제출된 후 사전 IPO 애널리스트 컨퍼런스를 진행합니다.

  1. 사전 마케팅 작업과 S-1 등록 명세서가 완료된 후 경영진은 NDR (Non-Real Roadshow)를 진행하며 투자자를 만나고 회사를 마케팅하기 위해 출장을 다닙니다. 이 단계는 투자자들의 공모수량과 공모가격 이 결정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공모가격 범위는 지속적으로 수정됩니다.

  2. 경영진은 투자 은행과 만나 최종 공모 가격을 결정합니다. 주문 물량이 많으면 회사는 공모가격을 더 높게 책정합니다.

  3. IPO 가격이 책정되면 투자은행은 주식을 투자자에게 할당하고 주식이 대중이 사고 팔 수 있도록 시장에서 거래가 시작됩니다.

회사의 기업가치 및 지분가치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IPO 주관기관은 회사를 상장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입합니다. 궁극적으로 회사가 공개된 후 주식을 사고 팔 때 회사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투자자입니다.

주관사가 상장 전에 회사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무 모델링 (DCF 분석)

유사기업 비교분석법 (Trading Comps)

과거거래 비교분석법 (Transaction Comps)

이 세 가지 방법을 결합함으로써 투자자가 사업에 대해 기꺼이 지불할 합당한 가격을 정교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밸류에이션은 과학보다 예술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IPO는 거래 첫 며칠동안 많은 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IPO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

– 회사는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필수적인 분기보고로 인한 회계보고의 투명성이 향상됩니다. 일반적으로 상장회사가 비상장 회사보다 더 유리한 신용 대출 조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상장 기업은 이미 IPO를 통해 시장에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유상증자 등을 통해 추가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 상장기업은 우리사주 (ESOP)와 같은 유동 주식 지분 참여를 통해 더 나은 경영진과 뛰어난 직원을 유치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IPO을 한 많은 회사가 스톡옵션의 형태로 임원 또는 직원에게 보상을 합니다.

– IPO는 기업의 더 낮은 자본 비용으로 자기자본 및 타인자본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시장과 잠재적인 고객에게 더욱 노출되어 판매와 수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 IPO는 비용이 많이 들고 상장기업을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은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IR 운영비용 등)

– 회사는 재무, 회계, 세금 및 기타 비즈니스 정보를 공개해야 합니다. 이러한 공개 과정에서 경쟁 업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밀과 비즈니스 방법을 공개해야 할 수 있습니다.

– 공시자료 보고를 위해 투입되는 시간과 노력이 증가합니다. 경영진은 사업 운영 뿐만 아니라, 주가 관리에 대한 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시장이 IPO 가격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자금 조달이 되지 않을 리스크가 있습니다.

– 의결권을 확보하고 이사회를 통해 회사의 의사 결정을 통제할 수 있는 신규 주주의 등장으로 인한 지배력이 상실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 개인 증권 집단 소송 및 주주 소송과 같은 법적 또는 규제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 회사의 주가 변동은 경영진의 집중력이 분산될 수 있으며 실제 재무 결과보다는 주가에 따라 평가될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