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재가치(Intrinsic Value)

내재가치(Intrinsic value)란 사업으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미래 현금 흐름에 대한 현재가치입니다. 즉, “합리적인 투자가의 위험 수준에 비례해 투자를 위해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 입니다.

핵심요약
  • 내재가치는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에 의해 계산되는 가치가 아닌, 금융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가치를 의미함
  • 내재가치를 구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분석가의 가정에 따라서 결과값이 상이할 수 있음

내재가치 (Intrinsic Value)의 계산식

  • CFn = n 기간의 순현금흐름의 가치
  • r = 현금흐름에 대한 요구수익률
  • T = 무한 또는 종료가치(Terminal Value) 계산 시점

내재가치(Intrinsic Value)를 다르게 계산하는 방법이 있나요?

기업 또는 주식의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대적 가치평가방법 또는 절대적 가치평가방법. 그 중 절대적 가치평가 방법은 1) 미래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 또는 2) 자산가치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내재가치(Intrinsic value)를 계산한다는 것은 절대적 가치 평가 방법의 관점을 기준으로 가치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DCF, RIM, DDM, 자산-부채 등의 방법으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계산된 수치를 이용하여, 분석가는 기업의 내재가치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 의미는 분석가의 추정과 위험선호도에 따라서 도출되는 내재가치의 금액이 달리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재가치(Intrinsic Value)를 계산할 때 위험을 조정하는 방법이 있나요?

투자 고유의 위험 수준에 따라 할인을 적용하는 2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1. 할인율
할인율 접근법은 무위험수익율(일반적으로 국채수익률)에 주식 변동성에 따른 프리미엄을 더한 회사의 가중평균자본원가(WACC)가 포함됩니다. 이 접근법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는 만약 주식의 변동성이 더 커지면 그것은 더 위험한 투자이기 때문에 더 높은 할인율로 미래에 받을 현금 흐름의 가치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2. 확실성 확률(certainty factor)
확실성 확률은 개별 현금 흐름에 적용되거나 투자를 할인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비즈니스 전체 순현재가치(NPV)에 대해 곱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현금흐름이 이미 위험 조정이 되었기 때문에 무위험 이자율만 할인율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 국채로부터의 현금 흐름은 100% 확실성이 첨부되어 있고 할인율을 수익률(예로 2.5%)과 같다고 가정하자. 이를 매우 높은 성장 가능성 및 위험 요소가 내재되어 있는 기술 회사의 현금 흐름과 비교해보면 50% 확률로 기술 회사로부터 현금 흐름이 창출 될 것이며 할인율은 동일하게 2.5% 가 적용됩니다.

내재가치(Intrinsic Value)를 한계는 무엇인가요?

내재가치를 계산할 때 투입되는 변수는 분석가의 주관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비록 시장에서의 컨센서스가 형성되더라도, 결국 분석가의 의견에 따라서 미래 현금흐름, 할인율, 자산의 판매가치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내재가치를 자유롭게 계산할 수 있다는 이러한 특징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잉여현금흐름(FCFF)을 계산하기 위한 가중평균자본비용 (WACC)의 각 가정(베타, 시장 위험 프리미엄)은 분석가마다 다른 방법으로 계산될 수 있으며, 신뢰도/확률에 대한 가정은 전적으로 주관적이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기업의 미래 잉여현금흐름(FCFF), 현금 배당(Cash dividend), 초과이익(Excess profit) 등 분자에 반영되는 수치도 분석가마다 다르게 추정될 수 있기 때문에, 도출되는 내재가치의 수준이 매우 상이할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