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하한계약 (Interest Rate Floor)

금리하한계약은 변동금리 대출상품의 금리 하한선을 의미합니다. 금리상한계약과 반대되는 개념이며, 대출 및 파생상품 계약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 금리하한계약은 대출 및 파생상품 계약에서 주로 사용됨
  • 변동금리 대출상품에서 금리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을 제한하는 금리상한계약과 반대되는 개념임

대출상품에서의 금리하한계약

대출상품에서 금리하한계약은 주로 변동금리 담보대출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금리하한계약은 금리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대출자의 최소 이자수입을 보장합니다. 최소 이자금리는 대출상품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데에 소요되는 각종 비용을 충당하는 데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에서의 금리하한계약

금리하한계약은 금리상한계약과 금리스와프와 더불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금리파생상품입니다. 금리하한계약은 풋옵션 및 콜옵션과 같이 파생상품 거래소에서 거래됩니다. 금융시장 참여자들은 금리스와프를 통해 고정금리상품과 변동금리상품을 교환하여 금리위험에 대한 노출도를 이전하는 등의 헷지를 할 수 있습니다.

금리하한계약의 예시

변동금리 채권에 투자한 투자자가 금리 하락으로 인한 수익 하락을 방지하고자 금리하한계약 상품을 매수했습니다. 100만 달러의 대출을 제공하여 준 채권자가 8%의 금리하한선을 가진 금리하한계약을 매수했는데, 금리변동으로 인해 시장금리가 7%까지 하락하는 경우, 금히하한계약으로부터 추가 수익이 발생하므로, 채권자의 수익률은 8%에 머무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