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Inflation)

인플레이션이란 시간의 경과에 따라 화폐의 구매력이 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곧 국가 화폐의 한 단위로 해당 국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의 수량이 이전에 비해 감소하였음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주로 백분율로 표현되며, 한 국가에서 특정 기준에 의해 선별된 여러 재화와 서비스의 평균 가격이 일정 기간동안 얼마나 증가하였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은 물가 변동의 측정 대상이 되는 재화와 서비스의 선별 기준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될 수 있습니다. 물가의 감소로 인해 화폐의 구매력이 증가하는 디플레이션과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핵심요약
  • 인플레이션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화폐의 가치/구매력이 감소하는 것, 즉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의미함
  • 인플레이션은 대부분 3가지로 분류될 수 있음. 수요견인 인플레이션, 비용인상 인플레이션, 빌트인 인플레이션
  •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해 최적의 인플레이션을 찾고 구현하기 위하여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이 시행됨

인플레이션(Inflation)은 왜 발생하는 건가요?

인플레이션의 근본적인 원인은 화폐 공급의 증가이지만, 이는 국가 경제의 여러 경로를 통해 물가 상승을 초래합니다. 화폐의 공급은 추가적인 화폐 발행, 화폐가치 절하, 자산 매입을 통한 유동성 확보, 신규대출에 대한 규제 완화 등으로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구매력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이를 포함한 많은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은 그 발생 경로에 따라 수요견인 인플레이션(demand-pull inflation), 비용인상 인플레이션(cost-pull inflation), 빌트인 인플레이션(built-in inflation)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은 화폐와 신용의 공급 증가가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신규 수요를 촉진시키고, 이러한 수요의 증가가 해당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량을 초과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화폐와 신용의 공급이 증가하게 되면 소비자가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절대적인 금액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긍정적인 소비 심리를 야기하여 보다 많은 소비를 촉진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경제 전반에서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고, 이는 물가의 상승을 초래합니다. 이때 재화와 서비스의 추가적인 공급이 신규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 수요와 공급의 차이가 생기게 되며, 이는 수요 증가에 따른 인플레이션을 유발합니다.

비용인상 인플레이션은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에 필요한 원료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화폐와 신용의 공급 증가가 원자재 또는 여타 자산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경우, 또는 경제적, 지정학적 등 요인으로 인해 특정 필수 원자재의 공급이 급격히 감소하는 경우 이를 기반으로 생산되는 중간재의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최종 소비의 대상이 되는 완성품의 가격 상승으로 나타나게 되며,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화폐 공급의 증가가 원유 소비 및 투자를 촉진하여 원유 가격 상승을 불러일으키는 경우 원유를 가공하여 생산되는 모든 원료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며, 이는 결국 완성품의 가격 인상으로 이어져 소비자 물가 상승을 초래하여 인플레이션을 촉발하게 됩니다.

빌트인 인플레이션은 현재의 인플레이션이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에 의해 발생합니다. 재화와 서비의 가격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은 미래에도 인플레이션이 이에 상응하는 속도로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게 되며, 이로 인해 현재의 구매력을 지속할 수 있는 임금 수준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러한 임금의 상승은 소비의 상승으로 나타나며, 이는 추가적인 인플레이션과 직결됩니다.

인플레이션(Inflation)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인플레이션은 발생 속도에 따라, 또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군의 특징에 따라 그 장단점이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가령 부동산 또는 원자재 등 실물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인플레이션은 자산의 가격 상승을 촉진하여 투자 차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연동된 채권(inflation-indexed bond) 또한 인플레이션으로부터 투자 차익을 얻을 수 있는 자산입니다. 반면 현금이나 채권 등의 화폐 기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에게는 인플레이션이 자산의 실질가치를 절하함으로써 불리하게 작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자산을 원자재 또는 리츠(부동산투자신탁회사,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등에 적절히 분배함으로써 인플레이션을 헤지(hedge)할 수 있습니다.

적정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을 촉진하여 경제를 부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화폐의 구매력이 감소하게 되면 저축 성향 대비 소비 성향이 증가하게 되며, 이는 소비 및 경제 활동의 증가로 인한 경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적정 수준 이상의 변동성이 심한 인플레이션은 큰 경제적 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미래의 기대 인플레이션을 기반으로 소비, 투자 및 경제 활동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모든 개인과 기업에게 불확실성을 촉발하게 될 뿐만 아니라, 실제와 다른 계획으로 인한 피해가 경제 전반에 누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국의 중앙은행은 해당 국가의 경제 상황과 성장률에 적합한 목표 인플레이션율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고자 다양한 통화 정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