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탄력적(Inelastic)

비탄력적이란 재화 또는 서비스의 가격 변동에 대한 수요 또는 공급량의 변동이 적은 상태를 일컫는 경제적 용어입니다. 즉, 가격이 올라도 소비자들의 구매 습관이 거의 그대로 유지되고, 가격이 내려가도 소비자들의 구매 습관에 변함이 없다는 뜻입니다.

비탄력적 이해하기

재화 또는 서비스의 가격이 1% 변동했을 때 해당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 또는 공급량 변화가 1% 미만인 경우 비탄력적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필수 의약품 가격이 200달러에서 202달러로 1% 인상되고 수요량이 1000개에서 995개로 (1% 미만) 변동되었을 때 의약품은 비탄력적 제품으로 간주됩니다. 만약 가격 인상이 수요량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면, 해당 의약품은 완벽하게 비탄력적인 것입니다. 생필품과 의학품은 생존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탄력적인 경향이 있는 반면 크루즈, 스포츠카와 같은 사치품은 상대적으로 탄력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완벽하게 비탄력적인 재화에 대한 수요 곡선은 그래프에서 수직선으로 묘사됩니다. 그 이유는 수요량이 어떤 가격에서도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예술 작품과 같은 독특한 상품의 경우 공급은 완벽하게 비탄력적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아무리 많은 돈을 지불한다고 하더라도, 작품의 원본은 한 개 이상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완벽하게 비탄력적인 재화

완벽하게 비탄력적인 재화는 없습니다. 만약 있다면, 생산자와 공급자는 원하는 가격을 청구할 수 있고, 소비자는 여전히 그 물건을 구매해야 할 것입니다. 완벽하게 비탄력적에 가까운 유일한 것은 아무도 통제하지 않는 공기와 물일 것입니다.

하지만 거의 완벽하게 비탄력성을 지닌 상품도 있습니다. 예로, 휘발유의 가격 변동은 잦으며 공급이 감소하면 가격이 상승합니다. 사람들은 출퇴근, 자녀 등하교, 쇼핑 등 운전을 필요로 하는 생활을 하고 현실적으로 이 생활 습관을 단기간에 바꿀 수 없기 때문에 휘발유 수요는 계속 유지될 것입니다. 물론 소비자는 직장 근처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한 지역으로 이사 결정을 할 수 있지만, 생활 방식에 과감한 변화를 주기 전까지 높은 가격에도 휘발유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