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탄력적 수요(Inelastic demand)

비탄력적 수요는 제품의 가격이 변화할 때 수요가 그 만큼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20% 증가했지만 수요가 1%만 감소할 때, 수요가 비탄력적이라고 합니다.

핵심요약
  • 경제학에서 비탄력적 수요(inelastic demand)는 제품의 가격이 변동하는 만큼 수요가 변동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 수요 곡선(demand curve)을 통해 수요의 탄력성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요 곡선에서 곡선의 기울기가 가파를수록 해당 제품의 수요는 탄력적이지 않습니다.
  • 비탄력적 수요의 대표적인 예시는 휘발유나 화장지와 같이 가격 변화에 거의 반응하지 않는 제품입니다.
  • 소비자의 수요량은 가격이 변하더라도 유지될 것입니다.

비탄력적 수요의 작동 원리

수요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수요 탄력성을 계산합니다. 수요량이 가격과 같은 비율로 변한다면 비율은 1이 됩니다. 즉, 가격이 10% 하락하고 수요량이 10% 증가하면 수요의 탄력성은  1(0.1/0.1)이 됩니다. 수요의 법칙에 따르면 수요량은 가격과 반비례합니다. 이에 수요의 탄력성은 일반적으로 음수 값이 나옵니다. 따라서, 수요의 탄력성에서 음수와 양수는 중요하지 않고 그 값에 절대값을 붙여서 크기로만 표현합니다. 

비탄력적 수요는 가격의 변동 비율 대비 수요량의 변동 비율이 1보다 작은 경우입니다. 만약 가격이 25% 변하고 수요량이 10% 변하면 비율은 0.4(0.1/0.25)입니다.

탄력적 수요(Elastic demand)는 가격 변동률 대비 수요량의 변동률이 1이상인 경우입니다. 만약 가격이 10% 하락하고 수요량이 50% 증가하면 비율은 5(0.5/0.1) 입니다.

비탄력적 수요의 예시

완전 비탄력적 수요(perfectly inelastic demand)는 실생활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만약 수요가 완전 비탄력적이라면 공급자는 금액을 끊임없이 인상할 수 있고, 구매자들은 그 상품을 어쩔 수 없이 구매할 것입니다

완전 비탄력적 수요는 누군가가 지구상의 모든 공기 또는 물을 소유할 수 있다면 가능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반드시 공기와 물이 필요하지만, 공기와 물은 모두 대체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급자는 전 세계 소득의 100%까지 가격을 올리지 못하기 때문에 물과 공기의 수요 마저도 완전히 비탄력적이지 않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생존을 위해 물과 공기만이 아니라 식량에도 소득의 일부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완전 비탄력적 수요의 상황은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부 제품의 경우, 완전 비탄력적 수요와 유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휘발유가 있습니다. 만약 휘발유의 공급이 줄면 가격이 폭등할 것입니다. 1973년 석유수출국기구(Organization of Petroleum Exporting Country, OPEC)가 미국에 석유 수출을 중단한 기간 동안 휘발유의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비탄력적 수요(Inelastic Demand)와 탄력적 수요(Elastic demand)의 비교

비탄력적 수요와 탄력적 수요의 차이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비탄력적 수요는 가격이 변경되더라도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가 크게 변하지 않는 용어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에 반해 탄력적 수요는 가격이 변하면 소비자의 수요량이 비교적 크게 변동하는 상품을 나타냅니다. 즉, 제품의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는 그만큼 그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제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소비자는 해당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하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