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 섹터 (Industrial Goods Sector)

산업재 섹터는 건설 제조업에 사용되는 자본재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속한 산업군을 말합니다. 산업재 섹터에 속한 기업들은 주로 여타 기업들의 제조활동에 소요되는 기계, 설비 장비 등을 제조하는 B2B 사업을 영위합니다. 

핵심요약
  • 산업재 섹터는 건설 및 제조업에서 쓰이는 기계설비와 장비 등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속한 섹터를 말합니다.
  • 산업재 섹터에 속한 많은 기업들은 경기 사이클에 매우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영위하는 사업의 성격상 대규모의 투하자본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들 중 일부는 산업재 섹터에 속해 있습니다.

산업재 섹터 이해하기

산업재 섹터는 항공우주와 방산, 산업용 기계설비, 건설, 폐기물처리, 시멘트 금속산업 등을 포괄하는 방대한 산업군입니다. 산업재 섹터에 속한 기업들의 실적은 주거와 상업, 산업용 부동산 건설경기와 전방산업의 완제품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경기가 침체국면에 접어들게 되면, 전방산업에 속한 기업들이 재고를 축소하고 생산활동을 줄이게 되어 산업재 섹터에 속한 기업들의 실적 전반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러나 산업재 섹터 모든 산업들이 사이클에 민감한 것만은 아닌데, 가령 폐기물처리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환경 관련 규제의 심화로 인해 경기 사이클과 무관하게 우상향하는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산업재 섹터 관련 데이터

미국의 경우, 노동통계국 (Bureau of Labor Statistics, BLS) 산업재 섹터 투자 판단에 참고할 만한 여러 종류의 데이터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노동통계국이 제공하는 고용률, 노동조합 회원 , 경기 성장 추정치, 평균 시급 등을 기반으로 향후 경기 사이클을 예측해볼 있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재 섹터에 속한 기업들의 향후 실적을 예상해볼 있습니다. 인구조사국 (US Census Bureau) 산업재 섹터의 산업별 자본재 신규 주문량 데이터를 단위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이를 기반으로 산업의 전망을 분석해볼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