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피셔 효과(International Fisher Effect, IFE)

 국제 피셔 효과(IFE)는 두 통화의 환율 차이가 자국의 명목 금리(nominal interest rate) 차이와 거의 동일하다는 경제 이론입니다.

핵심요약
  • 국제 피셔 효과(International Fisher effect, IFE)는 국가 간 명목 금리의 차이를 환율 변동을 예측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 IFE에 따르면 명목 금리(nominal interest rate)가 높은 국가는 높은 인플레이션 비율을 경험하며, 이는 다른 통화 대비 통화 가치 하락을 초래합니다.
  • 현실적으로, IFE의 설득력은 확실치 않습니다. , 최근 몇 년 동안  예상 인플레이션 지표로부터 환율 이동을 직접 추정하는 것이 더 일반적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 피셔 효과(IFE)의 이해

이 이론은 미국 경제학자 어빙 피셔(Irving Fisher)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IFE는 현재 및 미래 무위험 투자(예: 채권)와 관련된 이자율을 분석하며 통화 이동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환율변동 예측에 인플레이션율만을 사용하는 다른 방법과는 대조적으로, 통화의 절상 또는 절하(currency appreciation, depreciation)와 인플레이션, 금리를 연계한 통합적 관점으로 기능합니다.

이 이론은 실질 금리가 한 국가의 통화 정책 변화와 같은 다른 통화 변수와 무관하며, 세계 시장에서 특정 통화의 건전성을 더 잘 나타낸다는 개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IFE는 금리가 낮은 나라들도 낮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을 겪게 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다른 나라들과 비교했을 때, 통화의 실질 가치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는 가정을 제공합니다. 반대로, 금리가 더 높은 국가들은 통화 가치의 하락을 겪게 될 것입니다.

피셔 효과를 계산하는 방법

IFE를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E = [(i1-i2)/(1+i2)] ͌ (i1-i2)입니다.
E = 국가 통화 환율의 변동 백분율입니다.
I1 = 국가 A의 이자율입니다.
I2 = 국가 B의 이자율입니다.

IFE의 예시

 예를 들어, 국가 A의 금리가 10%이고 국가 B의 금리가 5%인 경우, 국가 B의 통화는 국가 A의 통화와 비교하여 약 5% 절상되어야 합니다. IFE의 근거는 높은 이자율을 가진 나라도 높은 인플레이션율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인플레이션의 양이 증가하면 이자율이 높은 국가의 통화는 이자율이 낮은 국가에 비해 평가 절하됩니다.

피셔 효과(Fisher Effect) 및 국제 피셔 효과

 피셔 효과(Fisher Effect)와 IFE는 관련 모델이지만 서로 바꾸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피셔 효과는 예상 인플레이션 속도와 실질 수익률(real rate of return)의 조합이 명목 금리(nominal interest rates)로 표현된다고 주장합니다. IFE는 피셔 효과(Fisher Effect)를 확대하여 명목 금리는 예상 인플레이션 비율을 반영하고 환율 변동은 인플레이션 비율에 의해 주도되므로 통화 변동은 양국 명목 금리 차이에 비례합니다.

국제 피셔 효과의 적용

 IFE의 경험적 연구 결과는 연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역사적으로 금리가 더 큰 폭으로 조정된 시기에는 IFE의 유효성이 더 높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의 인플레이션 기대치와 명목 금리는 일반적으로 낮고, 금리의 변동폭은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물가 지수(Consumer price index, CPI)와 같은 인플레이션율의 직접적인 지표가 통화 환율의 예상 변동을 추정하는 데 더 자주 사용됩니다.

정의

 국제 피셔 효과에 따르면, 두 국가의 명목 금리 차이는 예측되는 환율 변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