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은행(Investment Bank, IB)

투자은행은 다양한 기관투자자 및 기업들을 대상으로 규모가 크고 복잡한 금융거래를 주선하여 주는 금융기관을 통칭합니다. 투자은행은 스타트업이나 비상장기업의 IPO를 진행하는 경우 해당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투자자를 모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인수하고자 하는 경우 기업 실사 등 그 절차들을 대행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연기금 등 다양한 기관투자자들의 금융상품 거래를 대행해 주거나 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지사를 운영하는 글로벌 투자은행들로는 골드만삭스, JP모건, 모건스탠리,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 크레디트스위스, 도이치뱅크 등이 있습니다. 투자은행은 그 사업의 내용에 따라 크게 Investment Banking Division, Sales and Trading, Research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핵심요약
  • 투자은행은 기관투자자 및 기업을 주 고객으로 두며, 금융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주선/제공하는 금융기관임
  • 투자은행에는 다양한 부서가 있으며, 부서간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함
  • 하지만 부서간 이해관계의 상충에 대비해 차이니즈월(Chinese Wall)을 유지하며 고객의 이익이 최우선시 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함

Investment Banking Division (IBD) 부서는 무엇을 하나요?

Investment Banking Division 은 투자은행의 주요한 사업부서로 정부, 기업 및 기타 기관들을 대상으로 주식 및 채권 등의 금융상품 발행을 통한 자본의 조달, 인수합병 등의 금융 및 전략적 자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경우 투자은행은 투자자와 기업 등의 피투자기관을 중개함으로써 자본 조달의 중간자 역할을 합니다. Investment Banking Division 과 Investment Bank 는 유사한 이름의 통용으로 인해 혼란을 줄 수 있으나, 실제로 Investment Banking Division 은 Investment Bank 에 속한 하나의 사업부서입니다.

투자은행이 자본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대상 기업의 전략 및 재무적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여 투자설명서 작성을 돕고, 이후 다양한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 마케팅을 진행하고 투자의 수요를 예측합니다. 이후 주식, 채권 등 투자 상품의 공모 가격을 책정하고, 발행되는 상품을 투자자들에게 배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인수합병에 있어서는, 기업 인수 및 매각을 타진하는 기업들 및 사모펀드들을 대상으로 인수 및 매각전략 수립부터 가치평가 및 기업실사를 통한 대상 기업 검토, 인수금융 조달 및 가격협상 등에 이르기가지 인수합병의 모든 절차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nvestment Banking Division에서는 고객의 비밀 및 대외비를 다루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 다른 부서간 이해관계 상충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차이니즈월(Chinese Wall)을 유지합니다.

인수합병과 자본조달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기업이 속한 산업군에 대한 축적된 전문성과 금융서비스 자체에 대한 전문성을 모두 필요로 하기 때문에, Investment Banking Division 은 주로 특정 산업군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Industry Group (Industrials, Consumer Goods 등) 과 특정 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Product Group (Mergers and Acquisitions, Equity Capital Markets 등)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ales and Trading 부서는 무엇을 하나요?

Sales and Trading 또한 투자은행의 중추가 되는 사업부서로, 주로 투자 기회를 기관투자자에게 공유하고, 투자은행의 금융상품 거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세일즈맨, 그리고 금융상품의 거래를 집행하고 기관투자자를 비롯한 고객들에게 투자 및 헷징에 대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레이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일즈는 투자은행의 Sales and Trading 사업의 선봉에 있습니다. 세일즈 부서는 주로 주요 자산군 및 파생상품별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부서의 세일즈팀은 다양한 기관투자자들에게 금융시장 전반 및 특정 금융상품, 그리고 해당 금융상품을 발행하는 기업 또는 기관에 대한 최신 정보 및 투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이 새로운 투자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돕고, 이 과정에서 세일즈팀이 속한 투자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상품 거래 서비스 및 리서치 상품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투자은행에 소속되어 있는 트레이더들은 주로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의해 금융상품을 적정 가격에 매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매매 포지션에 따른 금융상품의 분석 및 리스크 관리 또한 병행합니다. 트레이딩 또한 특정 자산군에 대한 전문성을 요구하는 만큼, 트레이딩 사업부 또한 주식, 채권, 환율, 원자재 등의 자산군 별로 부서가 나뉘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해당 자산군 안에서도 금융상품의 발행 기관, 산업군 별로 분야가 나뉘어져 있기도 합니다.

Research 부서는 무엇을 하나요?

투자은행의 리서치 부서는 거시경제 동향 및 다양한 산업과 기업들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기반으로 해당 기업들의 실적과 전망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그 주식 및 채권 등 금융상품에 대한 매매/매도 포지션을 추천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투자은행의 Investment Banking Division, Sales and Trading 등 다양한 사업부서들에 산업 및 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기관투자자들(buy-side clients)의 투자를 유도하여 해당 투자은행의 트레이딩, 리스크 관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함으로써 수익 창출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