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이코노미쿠스(Homo Economicus)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일부 경제학자들이 합리적인 인간을 설명하는 데 사용하는 이론상의 추상적 관념화입니다. 특정 신고전주의 경제 이론에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수식어를 통해 묘사됩니다:  ‘완전한 합리성’,’ 정보에 대한 완벽한 접근성’, ‘일관되고 이기적인 목표를 가진 이상적인 의사 결정자’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을 특징으로 하는 인간에 대한 비유적 표현입니다. 특정 경제 모델은 전통적으로 인간이 합리적이며 금전적 이익 및 비금전적 이익 모두를 위해 효용을 극대화한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의 행동경제학자들과 신경경제학(neuroeconomics)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사실 인간이 의사결정에 있어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들은 (다소 예측 가능한 비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더 인간적인” 주체가 인간 행동을 추정하기 위하여 더 정확한 도구를 제공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핵심요약
  • 호모 이코노미쿠스(homo economicus)는 일부 경제학자들이 합리적인 인간을 설명하는 데 사용하는 이론상의 추상적 개념입니다.
  •  특정 신고전주의 경제 이론에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묘사됩니다. 완전한 합리성, 정보에 대한 완벽한 접근성, 일관되고 이기적인 목표를 가진 이상적인 의사 결정자입니다.
  • 그러나 현대의 행동경제학자(behavioral economics)들과 신경경제학(neuroeconomics)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사실 인간이 의사결정에 있어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기원은 1836년 영국의 공무원이자 철학자이자 정치경제학자인 존 스튜어트 밀(John Sturat Mill)의 정치경제학에 관한 에세이에 있습니다.
  • 합리성은 합리적인 사업가가 자신의 사업에서 얻은 이익을 사용하여 상당히 검소한 생활을 해야 한다고 가정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기원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기원은 영국의 공무원이자 철학자이자 정치경제학자인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이 1836년에 쓴 정치경제학에 대한 에세이에 있습니다.

밀의 주제는 “부를 소유하고자 하는 존재, 그리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상대적 효율성을 판단할 수 있는 존재”였습니다. 밀은 정치경제학은 부를 추구하는 가상의 존재를 돕는 동기를 제외하고는, 다른 인간의 동기를 추상화한다고 말했습니다.

밀은 아기를 낳는 것 뿐만 아니라, 사치를 부리는 것도 인간의 욕망 중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취향과 성향 또한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밀의 모델에서, 사치에 대한 취향을 가진 부모는 비슷한 성향을 가진 아이들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특성 정의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주로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에 관심을 둔다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은 항상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 목표를 추구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소비자라면,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주된 목표는 효용(utility)을 극대화하는 것이고, 그들이 생산자라면, 그들의 주된 목표는 이윤 추구입니다.

이윤 극대화 외에도,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몇 가지 다른 특징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에는 완벽한 합리성, 무한한 인지 능력, 완벽한 정보, 편협한 사심, 그리고 선호의 일관성이 포함됩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의사결정은 지극히 합리적이며 어떠한 개인적 편견에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또한 무한한 인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양과 질 및 복잡함에 상관없이 어떤 정보라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그들이 내려야 하는 결정과 관련된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편협한 사리사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오직 스스로를 돕는 것에만 관심을 가집니다. 마지막으로,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선호와 목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오늘날의 호모 이코노미쿠스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특히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에서 신고전파 경제학 접근의 초석입니다. 현대 경제학에서 신고전주의 이론은 합리적인 결정, 효용의 극대화, 자기 이익 지향의 세 가지 가정에 기반합니다.

또한 현대 경제학은 개인들이 자신의 이익에 기초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식하고 있고, 개인들이 타당하고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합리적인 계산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또한, 기업의 주된 목표는 이윤 추구이고 개인의 주된 목표는 효용을 극대화한다는 전제도 주요 가정 사항 중 하나입니다.

기업은 생산물의 가치가 직원 고용에 따른 추가 비용의 균형을 이룰 때까지 인력을 충원함으로써 이러한 성과를 달성합니다. 소비자들은 그들이 지불하는 금액이 추가 지불로부터 얻은 만족도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효용을 극대화하려고 합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 가정의 한계

역사 속  다양한 경제 위기는 호모 이코노미쿠스 이론에 결함이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이스라엘계 미국인 심리학자이자 노벨상 수상자인 대니얼 카너먼(Daniel Kahneman)과 인간 의사결정 분야의 선도적인 전문가인 아모스 트버스키(Amos Tversky)가 1979년 논문 “전망론: 위험 하에서의 의사 결정 분석(Prospect Theory: An Analysis of Decision under Risk)”으로 행동경제학(behavioral economics)을 창시했습니다.

카너먼과 트버스키는 인간의 위험 회피를 연구하여 이익과 관련된 위험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가 손실에 대한 태도와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와 인간이 항상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생각은 위험 회피 실험에 의해 반박 당했습니다. 카너먼과 트버스키는 $1,000를 확실히 받는 것과 $2,500를 얻을 확률이 50% 사이에서 선택이 주어지면 사람들이 $1,000를 수락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기타 인간 의사 결정 모델

호모 이코노미쿠스 모델에 대한 많은 비판이 있기 때문에, 수년간 다양한 인간 의사 결정의 대안 모델이 나타났습니다. 다음은 그 중 몇 가지입니다.

호모 레시프로칸스(Homo reciprocans): 호모 레시프로칸스(homo reciprocans)는 긍정적인 행동은 보상하고 부정적인 행동은 처벌하는 사람입니다.

호모 폴리티쿠스(Homo Politicus): 호모 폴리티쿠스(homo politicus)는 항상 사회를 위해 최선인 것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사람입니다

호모 소시올러쿠스(Homo sociologicus): 호모 소시올러쿠스(homo sociologicus)는 사회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항상 완벽하게 합리적이지는 않은 사람입니다. 그들은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사회적 힘의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델들이 상호 배타적이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한 상황에서 호모 레시프로칸스처럼 행동할 수 있지만 또 다른 상황에서는 호모폴리티쿠스처럼 행동할 수도 있습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에 대한 질문Q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애덤 스미스(Adam Smith)의 견해와 어떻게 대조됩니까?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19세기 정치경제학에 관한 에세이에서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이 소개한 개념입니다. 밀의 이론은 인간을 주로 이기적인 경제 주체로 본 애덤 스미스와 데이비드 리카르도와 같은 경제학자들이 제안한 아이디어의 확장입니다.

스미스는 인간을 경제적 이기심과 쾌락의 극대화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는 존재로 규정했습니다. 그는 또한 인간이 부를 추구하며, 근본적인 자기 이익을 가진 합리적 행위자라고 묘사했습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도구적 합리성(instrumental rationality)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도구적 합리성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과 관련된 추론의 한 방법입니다. 도구적 합리성은 옳거나 그 자체로 정당한 목적만을 인식하는 가치 합리성(value rationality)과 대조될 수 있습니다. 사회학자 막스 베버(Max Weber)는 이 두 가지 능력을 최초로 관찰해 이렇게 명명했습니다. 몇몇 특징들은 호모 이코노미쿠스를 이성적이지만 비도덕적인 행위자로 그립니다. 따라서,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도구적 합리성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행동 경제학(behavioral economics)의 일부입니까?

행동경제학은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전통적인 관점에 도전합니다. 행동 경제학은 심리학이 경제적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려고 합니다. 행동경제학자들에 따르면 인간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개인이 항상 이기적인 것은 아닐 뿐만 아니라 이익을 최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항상 관심을 두는 것도 아닙니다. 대부분의 의사 결정은 지식과 처리 능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며 때로는 이기적인 행동을 할 결단력이 부족합니다. 또한 우리의 선호도는 종종 상황에 따라 바뀝니다. 이러한 이유로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이론적 추상화는 행동 경제학의 일부 기본 신념과 양립할 수 없습니다.

정의

 호모 이코노미쿠스란, 경제적 합리성에 기반하여 행동하는 인간을 나타내는 추상적 개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