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 효과(home market effect)

국내 시장 효과는 원래 1961년 스테판 린더(Staffan Linder)에 의해 가정되었고 1980년 폴 크루그먼(Paul Krugman)에 의해 공식화되었습니다. 이 가설의 핵심 교리는 국내에서 일부 제품의 판매가 더 많은 국가가 동일한 제품의 해외 판매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비교우위(comparative advantage)를 기반으로 하는 보다 전통적인 무역 모델보다는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와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s)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무역 이론의 일부입니다.

핵심요약
  • 국내 시장 효과(home market effect)는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acle)가 크고 운송 비용이 높은 상품이 내수 수요가 큰 국가에서 생산되어 수출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 국내 시장 효과는 새로운 무역 이론의 일부이며 비교 우위(comparative advantage)와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글로벌 무역 패턴의 증거에 대한 설명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연구에 따르면 국내 시장 효과의 발생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요인의 종류가 확인되었습니다.
  • 기업과 투자자는 위치를 선택할 때 국내 시장 효과의 가능한 이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국내 시장 효과 이해

국내 시장 효과는 대국들이 운송 비용이 높고 규모의 경제가 강한 상품의 순수출국이 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즉, 생산량을 늘릴 때 규모의 경제를 창출하는 고정 비용이 존재하기 때문에 하나의 지리적 위치에 상품 생산을 집중시키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운송 비용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해당 생산품을 재화에 대한 수요가 높은 장소에 배치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부유한 국가 및/또는 인구가 많은 국가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 높은 경향이 있고, 이러한 국가는 국내 총생산도 더 높을 것이기 때문에, 국내 시장 효과의 결과는 생산 기반이 많은 더 큰 국가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국내 시장 효과는 비교우위 무역 모델로 설명할 수 없는 시장 규모와 수출 간의 연관성을 설명합니다. 또한 제조 활동이 국가 내에서도 특정 위치에서 응집되는 경향이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델의 한 가지 의미는 특정 품목을 많이 소비하는 국가가 해당 산업에서 무역 흑자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규모의 경제가 존재하고 운송 비용이 높을 경우). 또 다른 의미는 고품질 상품에 대한 수요가 더 많은 부유한 국가가 해당 상품을 전문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다른 부유한 국가와 더 많이 교역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의미는 규모의 경제가 약하거나 운송 비용이 낮은 상품이 더 작은 국가에서 생산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낮은 임금이 다른 요소를 상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많은 경험적 연구가 이루어졌고 일반적으로 국내 시장 효과의 증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0세기 중반까지 미국과 같은 일부 자본 부국들이 노동 집약적(labor intensive)인 제품을 주로 수출했다는 증거에 근거하여 비교 우위와 국가의 자본과 노동에 대한 기부를 바탕으로 한 이전의 국제 무역 모델이 문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관찰에 대한 설명으로 국내 시장 효과가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크루그먼이 가정 시장 효과에 대한 이론을 공식화한 후, 후속 연구는 실제 데이터에 대해 이러한 설명을 직접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연구에 따르면 국내 시장 효과는 실제로 발생하고 규모에 대한 수익률(즉, 규모에 대한 수익 증가, 감소 또는 일정함)과 높은 운송 비용이 특정 국가 또는 산업에서 관찰되는 정도를 강조하거나 완화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및 투자에 대한 시사점

국내 시장 효과는 높은 규모의 경제/높은 운송 비용 제품의 생산이 높은 비교 우위보다 높은 현지 수요가 있는 지리적 위치에서 더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고 예측합니다. 기업은 생산 시설의 위치를 선택할 때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큰 지역 시장과의 근접성의 이점은 위치와 관련된 다른 비용보다 클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또한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의 현재 및 계획된 미래 위치에 대해 투자를 할 때 고려 사항 중의 하나로 생각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