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머니론 (Hard Money Loan)

하드머니론은 일종의 부동산 담보 대출로, 단기 브릿지론의 성격을 띕니다. 주로 부동산 거래 사용되며, 대주는 금융기관이 아닌 개인 기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 하드머니론은 주로 부동산 거래 시 사용되며, 금융기관이 아닌 개인 및 기업들로부터 조달하는 대출입니다.
  • 하드머니론은 주로 단기적 자금조달 목적으로 사용되며, 비교적 높은 비용과 낮은 주택담보대출비율 (Loan-to-Value Ratio) 에 신속히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대출 수단입니다.
  • 하드머니론의 비용은 차주의 신용등급 및 재무상태보다 사용되는 담보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드머니론 이해하기

하드머니론의 약관은 주로 차주의 신용도가 아닌 차주가 제공하는 부동산 담보의 가치에 기반하여 설정됩니다. 하드머니론은 금융기관이 아닌 개인 기업들에 의해 제공되기 때문에, 대출을 제공하는 개인 기업이 담보가치를 개별적으로 평가하여 대출을 제공하게 됩니다.

하드머니론은 대주들에게는 단기 투자수단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담보로 제공되는 부동산을 개보수해 재판매하여 차익을 실현하는 부동산 개발업자들 사이에서도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드머니론의 비용은 일반적으로 금융기관 정부기관이 제공하는 대출상품의 비용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하드머니론이 제공하는 상대적으로 신속하고 유연한 자금조달 절차와 채무조항 등은 이러한 비용을 상쇄하기도 합니다. 하드머니론은 신용도가 높지는 않으나 부동산에 투하된 자기자본의 비율이 높고, 빠른 자금조달을 통해 운전자본을 충당하거나 만기가 도래한 부채를 상환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주로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