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총생산 (Gross National Product)

국민총생산은 국가의 국민들이 일정 기간동안 생산한 최종 상품 서비스 가치의 총계를 말합니다. 국민총생산은 개인 소비지출과 민간 국내투자, 정부지출과 순수출, 국민의 해외투자 수익을 모두 합한 수치에 해당 국가에서 외국인이 수취한 소득을 차감하여 계산됩니다.

핵심요약
  • 국민총생산은 경제활동의 실제 위치와는 무관하게, 해당 국가의 국민들이 생산한 총생산량을 측정하는 경제 지표입니다.
  • 해당 국가의 국민들의 해외투자 수익은 국민총생산에 포함되나, 해당 국가 내에서 외국인이 수취한 투자수익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국민총생산과 국내총생산에는 언제나 차이가 있으며, 두 지표간의 차이가 클수록 해당 국가 경제의 해외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민총생산 이해하기

국민총생산은 해당 국가의 국민들이 생산한 총생산량의 화폐가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당 국가 내에서 외국인의 경제활동으로 인한 생산량은 국민총생산에서 제외되어야 하며, 반대로 해당 국가 밖에서 해당 국가 국민들의 경제활동으로 인한 생산량은 포함되어야 합니다. 국민총생산은 국내총생산과 마찬가지로 최종재 생산에 사용된 중간재의 가치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국민총생산과 국내총생산의 차이

국민총생산과 국내총생산은 연관성이 매우 높은 개념입니다. 결정적인 차이는 국내총생산은 해당 국가 내에서 발생한 모든 생산활동을 포함하는 반면, 국민총생산은 생산활동의 위치와 관계없이 해당 국가 국민들의 모든 생산활동을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가령 미국 국민총생산의 경우, 국내총생산과는 반대로 해외에서 생산활동을 영위하는 미국 기업들의 생산량을 포함하며, 미국에서 생산활동을 영위하는 해외 기업들의 생산량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따라 해외에서 생산활동을 영위하는 미국 기업들의 수익이 미국에서 생산활동을 영위하는 해외 기업들의 수익을 상회하는 경우, 미국의 국민총생산은 국내총생산을 초과하게 되는 것입니다.

국민총생산과 국내총생산은 필연적으로 차이를 보입니다. 비록 국내총생산이 해당 국가의 경제활동을 측정하고 경제정책을 수립하는 데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표이기는 하지만, 국민총생산 또한 해당 국가의 대외 경제활동, 무역 투자 의존도 등을 평가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국민총생산과 국내총생산간의 차이가 클수록, 해당 국가의 대외 경제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