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명회사(General Partnership)

합명회사(General Partnership)는 두 명 이상의 주체(기업, 법인 등)가 공동 소유 기업의 모든 자산, 이익, 금융 및 법적 부채를 공유하는 데 동의하는 비즈니스 계약입니다.

핵심요약
  • 합명회사는 복수의 경제주체가 기업의 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결과를 공유하는 비즈니스 계약임
  • 쉽게 구축되고 해체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잠재적인 무한책임에 대한 리크스가 있음
  • 기업의 운영목적 및 책임 수준에 따라 합자회사, 유한책임 파트너쉽 등의 운영형태도 존재함

합명회사(GP)의 운영

General Partnership에서 파트너는 무한 책임을 지는 것에 동의합니다. 즉, 부채에는 제한이 없으며 소유자의 자산 압류를 통해 상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파트너는 부채로 인한 소송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GP는 참여자에게 비즈니스를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므로 파트너는 보다 밀접하게 운영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종종 여러 단계의 수직적인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는 기업에 비해 더 빠르고 결정 단계의 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의 실행을 더욱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합명회사(GP)의 장단점

장점 1: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GP를 만드는 것은 회사를 만드는 것보다 더 간단하고 저렴하며 서류 작업이 적게 필요합니다.

장점 2:  단순화된 세금이 부과됩니다.
GP는 소득세를 내지 않으며, 모든 수익과 손실은 개별 파트너에게 귀속됩니다.

장점 3:  파트너십은 쉽게 해체될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은 언제든지 (타 법인체보다 상대적으로) 쉽게 해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1: 잠재적인 무한 책임에 직면 가능
기업 구조의 결여로 인해 GP는 파트너와 분리된 사업체로 고려되지 않습니다. 파트너는 비즈니스에 대한 소송으로부터 보호를 받지 못하며, GP의 채무를 상환하기 위해 개인 자산이 압수될 수도 있습니다.

단점 2: 파트너는 서로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집니다.
각 파트너는 다른 파트너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한 파트너가 다른 파트너가 알지 못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다른 파트너는 여전히 해당 계약 조건을 이행해야 합니다.

다른 유형의 파트너쉽은?

GP 외에도 두 가지 다른 일반적인 유형의 파트너십이 있습니다.

1. 합자 회사 (Limited Partnership)
합자 회사에서 적어도 한 파트너는 무제한 책임(GP)을 갖게 되고 다른 파트너는 유한 책임 (limited partner)을 갖게 됩니다. Limited partner는 비즈니스의  관리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지 않으며 파트너쉽에 기여한 자금을 초과하여 손실을 보지 않습니다.

2. 유한 책임 파트너십 (Limited Liabilities Partnership)
유한 책임 파트너십에는 GP가 없습니다. 모든 파트너는 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 있으며 모든 파트너는 제한된 책임을 집니다. 유한 책임 파트너십은 LLP의 파트너가 자신 또는 다른 파트너에 대한 과실 청구에 대해 책임을지지 않기 때문에 전문 서비스 비즈니스에서 선호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