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리스 스폰서(Fundless Sponsor)

펀드리스 스폰서(Fundless Sponsor)는 M&A 거래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약정 자본(Committed equity capital)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펀드입니다.

핵심요약
  • 펀드리스 스폰서는 M&A 거래를 위해 필요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음
  • 투자기회를 포착하면, 사모펀드 및 기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조달함
  • 여러 기업들이 포함된 펀드 단위의 위험-수익이 아닌 기업 단위의 투자가 집행됨

펀드리스 스폰서(Fundless Sponsor) 설명하기

M&A  자금을 위한 자본을 이미 보유하고 있거나, 조달 약정을 체결한 펀드와 달리, 펀드리스  스폰서는 의향서 (Letter of Intent, LOI)를 서명한 후 거래별로 자본 및 부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해야합니다. 때로는 펀드리스 스폰서가 사모펀드와 협력하여 거래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수익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펀드리스 스폰서는 투자 기회를 찾고, 투자를 운영하는데 기여한 명분으로, 그리고 사모펀드는 자금을 출자한 명분으로 수익을 공유합니다.

펀드리스 스폰서는 언제부터 발생했나요?

2008 년 금융 위기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규제 당국은 금융 업계의 핵심 주체들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이때 발의/개정된 중요한 규제들은 금융 중개 업체의 운영 방식을 강화한 Dodd-Frank법안, 월스트리트 개혁 및 소비자 보호법 등이었습니다. 여기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기관은 운영 방식의 특성상 너무 위험하다고 여겨지는 사모 펀드 운영사들 이었습니다. 폴 볼커(Paul Volcker) 전 연방 준비 은행 회장이 개척 한 볼커-룰(Volcker Rule)은 은행이 사모 펀드 거래에 자금을 제공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증가된 규제와 자금조달의 어려움으로 인해 펀드 운용사들은 이미 소싱된(sourcing) 거래에 투자하는 자금없는 스폰서와 같은 대체 투자 모델을 찾게 되었습니다.

펀드리스 스폰서의 이점

1. 펀드 단위의 투자 > 포트폴리오 회사 단위의 투자
사모펀드에 자금을 지원하는 투자자들은, 합리적인 기간 내에 높은 수익을 얻고, 펀드를 청산하고, 수익을 또 다른 곳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예상보다 오랜 기간 동안 실적이 저조한 여러 포트폴리오 회사에  펀드자금이  묶인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는 사모 펀드에 정기적인 관리 수수료(management fee)를 지불하게 되고, 투자가 여러 포트폴리오에 묶여 있기 때문에 불안정한 위치에 놓이게됩니다.

이러한 비효율성으로 인해 투자자는 사모펀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더 나은 대안 모델을 찾게 됩니다. 펀드리스 스폰서는 LOI에 서명한 후 투자자를 찾기 때문에 투자자의 펀드 보유 기간을 단축되며, 각각의 포트폴리오 투자 기업들의 투자수익/손실에만 위험-수익이 노출됩니다.

2. 미래 투자자와의 직접적인 경쟁
사모펀드 회사는 일반적으로 부유한 가족, 연금, 기부 기금 및 국영 기관을 포함한 개인 및 기관 투자자로부터 운영 자금을 조달합니다. 그러나 사모펀드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이들 투자자 중 상당수가 직접 투자를 하기 위해 사모 펀드에 투자하기를 포기하고 있습니다.

3. 유연한 구조
펀드리스 스폰서는 유연하며 투자자들의 요구에 충족되도록 설계될 수 있습니다. 스폰서가 투자할 수 있는 사업을 파악한 후 투자안에 관심있는 투자자를 초대합니다. 기존 사업 소유주가 새로운 소유주를 찾고 있다면, 펀드리스 스폰서는 이 전환을 돕기 위해 필요한 자본과 업계 전문 지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재무 구조와 거래 조건도 유연하며 거래별로 협상됩니다. 각 회사의 투자 금액은 수익 모델과 예상 현금 흐름 마진에 따라 다릅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