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펀드 (Fund of Funds)

모태펀드(Fund of Funds)란 다른 펀드에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즉, 모태펀드(Fund of Funds)의 투자대상이 채권, 주식, 유가증권, 부동산, 원자재 등의 금융자산 또는 실물자산이 아니라, 해당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핵심요약
  • 모태펀드는 투자 대상이 채권, 주식 등의 직접적인 금융/실물자신이 아닌, 투자대상이 펀드인 펀드임
  • 투자대상이 펀드이므로, 펀드의 구조, 인력 및 내부시스템 등에 대한 철저한 실사가 필요함
  • 투자한 펀드에 운용수수료 및 성과수수료를 부과해야되므로, 모태펀드의 수수료는 일반적인 펀드보다 높은 경향이 있음

모태펀드(Fund of Funds)에서 실사과정이 왜 중요한가요?

모태펀드는 특정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특정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 및 그 펀드의 매니저에 투자하는 것이므로 인력, 펀드구조, 내부시스템 등에 대한 실사를 철저히 진행해야 합니다. 뮤추얼펀드, 헤지펀드 및 사모펀드 등에 투자합니다. 이중 특히 헤지펀드들이 자산 카테고리 혹은 투자 전략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관계로, 좋은 투자 대상 헤지펀드를 선정하는 일은 매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모태펀드들은 헤지펀드들에 대한 실사 작업을 투자자 대신 진행하여 보다 더 뛰어난 투자 선택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공식적인 실사 과정을 통해 모태펀드들은 경험이 뛰어난 펀드 매니저들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입 펀드 매니저들의 백그라운드 체크를 통해 위험손실을 최소화합니다.

모태펀드(Fund of Funds)의 수수료는 뮤추얼펀드와 헤지펀드에 비해 얼마나 더 높나요?

모태펀드 투자자들은 일반 투자회사보다 수수료를 더 많이 내야만 하는데, 이는 모태펀드들의 수수료와 투자한 헤지펀드의 수수료를 합친 액수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공적인 펀드 매니저를 찾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에, 아무리 리스크를 분산시키더라도 수익률 악화는 항상 가능성이 있습니다. 운용수수료(Management fee)의 평균 비율은 운용자산의 1.5~2%이며, 성과수수료(Performance fee)는 이익의 15%~25%가 될 수 있다. 즉, 모태펀드의 수수료는 뮤추얼펀드(Mutual Fund) 보다 높으나, 헤지펀드(Hedge Fund)와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모태펀드(Fund of Funds)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모태펀드는 직접 증권이나 심지어 개별 펀드에 투자하는 것에 비해, 더 적은 위험으로 더 많은 수익(exposure)되기를 원하는 소액 투자자들을 끌어들인다. 왜냐하면 모태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일반투자자에게도 전문적인 자산 관리 서비스와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것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모태펀드에 투자하면 자본이 제한된 투자자가 다양한 투자대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일반투자자에게는 모태펀드를 통해 개인의 조건만으로 도달하기 어려운 수준의 투자대상에도 노출(exposure)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헤지펀드는 일반적으로 최소 억단위의 투자를 요구하거나 투자자에게 최소한의 순자산을 보유할 것을 요구합니다.

모태펀드(Fund of Funds)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모태펀드는 시장 변동성에 덜 노출되지만, 수수료 구조가 전통적인 펀드보다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태펀드는 연 1%의 운용수수료를 추가로 부과하는 헤지/사모펀드에 투자하기 위해, 모태펀드의 투자자에게 연 0.5~1%의 관리 수수료를 추가로 부과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모태펀드가 투자한 펀드들의 투자수익이 높더라도, 1차적으로 해당 펀드에서 성과수수료가 발생할 것이며, 2차적으로 모태펀드에도 성과수수료가 발생할 것이므로, 투자자들이 실질적으로 누리는 수익률은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