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레이팅스(Fitch Ratings)

피치레이팅스(이하 피치) 뉴욕과 런던에 본사를 세계적인 신용평가 기관입니다. 피치가 발표하는 국가, 기업 개인의 신용등급은 투자자들이 투자상품의 채무불이행 위험 예상 투자수익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 피치는 투자상품의 채무불이행 위험에 따라 투자상품 및 상품을 발행하는 주체의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신용평가 기관임.
  • 피치는 무디스, S&P와 함께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임.
  • 피치는 문자 체계의 신용등급을 사용하며, AAA 등급에서 D 등급에 걸쳐 그 채무불이행 위험에 따라 다양한 신용등급을 부여함.

피치레이팅스의 신용등급 체계

피치가 부여하는 신용 등급은 크게 투자등급(investment grade) 과 투기등급(non-investment grade, junk bond) 으로 분류됩니다. 

투자등급은 채무불이행 위험이 비교적 낮은 상위의 신용등급입니다. 한 주체의 신용등급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채무불이행 위험 및  신용에 영향을 미치는 현금흐름, 재무적 상황, 경쟁환경, 경제 및 정치적 현황 등 여러 대내외적 요인이 고려됩니다. 산정된 신용등급은 그 우수성에 따라  AAA에서 BBB로 차등 부여됩니다.  AAA는 매우 높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여 신용위험이 아주 적은 기관에 부여되며, BBB는 채무불이행 위험이 높지는 않지만 대내외적인 환경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기관에 부여됩니다.

투기등급은 채무불이행 위험이 비교적 높은 하위의 신용등급입니다. 투기등급을 부여받은 기관들은 투자자들을 유치하게 위해 투자등급 대비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채권을 발행합니다. 투기등급은 BB에서 D로 나뉘며, BB는 유연한 자금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대내외적 환경에 보다 취약해 채무불이행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관에 부여됩니다. D는 이미 채무불이행에 도달해 있고 원금의 상환여력이 낮은 기관에 부여됩니다.

피치레이팅스의 국가신용평가

피치는 주로 대출 채권상품을 발행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신용등급을 부여하지만, 국가 자체에도 신용등급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피치를 비롯한 글로벌 신용평가 기관들은 국가의 채무이행 능력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신용등급을 부여하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해당 국가의 정부가 발행한 투자상품의 리스크를 판단하는데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피치 등의 신용평가기관들이 부여하는 신용등급은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의 금리와 수급 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국가들은 신용등급을 최대한 높여 목표로 자금을 낮은 금리에 원활히 조달하여 국가가 주도하는 여러 사업들을 차질없이 진행되고,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는 초점을 맞춥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