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to Equity, FCFE)

주주잉여 현금 흐름(Free Cash Flow to Equity, FCFE)은 기업의 주주에게 귀속될 수 있는 현금흐름을 의미합니다.

핵심요약
  • FCFE는 기업의 주주에게 귀속되는 현금흐름을 의미함
  • FCFE는 기업의 자본구조로부터 영향을 받는 Levered FCF이며, 지분가치를 계산할 때 활용될 수 있음

주주 잉여현금흐름(FCFE)의 계산식

FCFE의 활용

FCFE는 회사의 주식 가치를 판단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FCFE는 주주에게 귀속되는 금액을 계산할 뿐, 배당금, 자사주 매입 등 주주에게 지급되는 현금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CFE는 기업의 자본구조로부터 영향을 받는 잉여현금흐름이므로, Levered FCF라고도 불립니다.

FCFE로 기업의 지분가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사를 평가할 때 기업 가치와 자기 자본 가치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 가치는 자본 구조를 고려하지 않은 전체 사업의 가치입니다. 지분 가치는 초과 현금을 포함하고 모든 부채 및 재정적 의무를 제외한 주주에게 귀속되는 가치입니다. 분석가는 기업의 미래 FCFE를 계산하고 DCF 방법을 활용하여 지분가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FCFE와 FCFF의 차이점

FCFF는 Free Cash Flow to the Firm, 즉 기업에게 귀속되는 잉여현금흐름으로, 해당 기업에게 자금을 투입한 모든 투자자 (자기자본 및 타인자본 출자자 모두)에게 귀속되는 현금 흐름을 나타냅니다.

FCFE와 FCFF의 차이점은 차입금 및 이자비용에 대한 영향입니다. 차입금이 있는 기업의 FCFF는 FCFE보다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그 차이는 순차입금의 변동에 따라서 다릅니다.

FCFF와 FCFE는 자본구조에 따라 현금흐름이 귀속되는 주체가 다르므로, 다른 할인율을 적용해야 합니다. FCFF를 사용하는 경우, 회사의 전체 자본 구조를 고려해야 하므로 회사의 WACC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을 할인율로 사용합니다. 이 때 기업 가치 계산은 모든 투자자의 지분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FCFE를 사용하는 경우 주주에게 남은 금액만 포함하므로 자기자본비용(Cost of Equity)을 할인율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Enterprise Value 대신 Equity Value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