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생적 성장(exogenous growth)

신고전주의 경제이론(neoclassical)의 핵심 신조인 외생적 성장은 경제력과는 무관한 기술 진보에 의해 경제성장이 촉진된다고 말합니다.

핵심요약
  • 신고전파(neoclassical) 경제 이론의 핵심 신조인 외생적 성장(exogenous growth)은 경제 성장이 경제력과 무관한 기술 진보에 의해 촉진된다고 말합니다.
  • 외생적 성장 모델은 경제 성장을 결정하기 위해 생산, 자본 수익률, 저축률 및 기술 변수의 요인을 고려합니다.
  • 외생적 성장 모델과 내생적 성장(endogenous) 모델 모두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 진보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 내생적 성장 모형은 경제체제 내의 동력이 기술진보의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점에서 외생적 성장 모형과 다릅니다.

외생적 성장의 이해

외생적 성장 이론은 경제 성장이 경제 외부의 영향 때문에 일어난다고 말합니다. 근본적인 가정은 경제적 번영은 주로 내부의 상호의존적 요인이 아닌 외부의 독립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외생 성장의 개념은 신고전주의 성장 모델에서 발전했습니다. 외생 성장 모델은 생산, 자본 수익률 감소(diminishing returns of capital), 저축률 및 기술 변수를 고려하여 경제 성장을 결정합니다.

외생적 성장 대 내생적 성장(endogenous growth)

외생적 성장과 내생적 성장 이론은 신고전주의 성장 모델의 일부입니다. 두 모델 모두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달성하는 데 있어 기술적 진보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전자는 경제 체제 외부의 기술 진보만이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핵심 결정 요인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후자는 장기적 경제 성장이 기술 발전을 초래하는 경제 체제 내부 활동의 산물이라고 주장합니다. 즉, 경제의 내부 요인들이 뒷받침되어야 기술 진보 및 그에 따른 장기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외생적 성장 요인에는 기술 발전 속도 또는 절약률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한편, 내생적(내부적) 성장 요인으로는 자본 투자, 정책 결정, 인력 증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Solow 모델, Ramsey 모델 및 Harrod-Domar 모델을 통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델을 요약하면, 고정된 노동량과 고정된 기술이 주어지면 지속적인 생산이 내부 수요 요인을 기반으로 한 균형 상태에 도달함에 따라 경제 성장이 어느 시점에서 중단됩니다. 이 시점에서는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외생적 요인이 필요합니다.

외생적 성장의 정의

외생적 성장은 기술 진보와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하여 경제가 발전할 수 있다는 신고전주의 경제이론입니다.